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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역 - 신창역 전철기행 by Ryunan

어제 서울 올라오기 전에, 이번에 천안 이남으로 추가개통한 천안 - 신창 구간을 한 번 다녀왔다.
서울 어디서나 교통카드 한 장으로 내려올 수 있는 구간인 전철 1호선임에도 불구하고,
일부러 찾아가기 정말 힘들 정도로 엄청 먼 거리지만, 천안역에선 그다지 먼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내려온 기회를 이용해서 한 번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다녀오기로 한 것.

2005년 1월, 경부선 병점 - 천안구간이 개통된 이후, 3년 11개월만에 1호선의 종착역이 아닌
중간역이 되어 교체된 천안역 역명판. 왼쪽에 '봉명역' 스티커를 붙인 게 유달리 눈에 띈다.

천안역에서 수도권 전철을 타는 곳은 장항선 쪽 5번과 8번 승강장. 원래는 5번 8번이 서로 번갈아가며
서울로 가는 열차가 출발하곤 했었는데, 이번 추가개통으로 서울행 열차는 8번 승강장에서만, 그리고
5번 승강장은 신창으로 내려가는 하행열차, 혹은 천안역 종착 열차가 서는 곳으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그에 따라, 5번 승강장의 행선지도 사진과 같이 하행선 열차역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천안역 열차 시각표. 서울 전철역들은 배차간격이 상당히 짧지만, 여긴 배차간격이 정말 넓다.
청량리행 열차도 배차간격이 굉장히 넓은 편인데, 이번에 추가개통된 신창행 배차간격을 보면
상대적으로 청량리행 열차가 굉장히 많아보인다. 일단 이 안습의 배차간격에 눈물 좀 닦고......

주말 오후 1시에는 사진처럼 무려 전동차 배차간격이 57분이나 되는 극악의 상황까지 연출된다.

비록 수요가 적다지만, 기차도 아니고 이렇게까지 배차간격을 벌이는 것은 좀 아니다 싶은 생각.
굳이 모든 열차를 청량리에서 끌어오는 게 아니더라도, 병점 - 신창, 천안 - 신창 등 이 지역만
왕복하는 셔틀전철이라도 증차해서 배차간격을 최소 천안역 청량리행 정도로 맞춰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실제로 봉명, 쌍용동역은 주택가, 아파트단지 한가운데에 있어 수요도 꽤 되거니와
천안 - 아산을 왕복하는 사람들도 얼마나 많은데...... 배차간격이 이래서야 불편할 수밖에 없다.

처음 승강장에 내려왔을 때 신창행 열차는 서정리에 도착하는 중이었다.
서정리에서 천안까지 소요시간은 27분, 이 추운 날씨에 27분이나 열차를 기다릴 수밖에...ㅠㅠ

신창행 열차를 기다리는 사람들. 평일 낮 시간대라 그런지, 정말 노인분들이 많았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한 번 다뤄야 할듯... 좀 심각한 문제라 볼 수 있어서...

한참을 기다리고, 천안 종착 열차 하나 보낸 후에, 신창행 열차가 승강장으로 들어왔다.

신창행 열차를 타고 이동하는 중, 신창 바로 전 역인 온양온천역 들어서기 전 찍은 사진.
수도권 전철 1호선 행선지에 온양온천이란 이름이 나오니, 뭔가 기분이 좀 묘한 느낌.

약 20분 정도를 이동한 후, 1호선 최종종착역인 신창역에 도착.
역 근처에 순천향대랑 한국폴리텍IV 대학이 있어, 역명판이 상당히 복잡하게 보인다.
일부 철도 동호회 사이에서는 저 순천향대 부역명 때문에 불합리하다고 상당히 시끌시끌한 모양.

주변이 정말 허허벌판. 이럼에도 불구하고 내리는 사람이 꽤 많았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
일부러 나처럼 구경차 와본 사람들도 있는 듯, 바로 반대편 승강장으로 건너간 사람도 많았다.

순천향대에서 역명 따내는 데 총력을 많이 기울인 듯. 순천향대에서 매달은 현수막이 달려 있다.
확실히 1호선 종착역이기도 하고, 전철 부역명을 따내면, 그만큼 학교 홍보효과는
매우 크겠지만 그다지 사회의 여론은 별로 좋지 않은 것 같다.

신창역 안내도, 매우 심플한 구성. 하긴 이런 역은 복잡하게 지어질 필요도 달리 없으니...

역 주변 지도. 정말 아무것도 없는 황량한 벌판이지만, 역 앞에 한국폴리텍IV 아산대학이 있다.
굳이 이 역에 부역명을 넣어야겠다면 순천향대보다는 한국폴리텍IV아산대학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조금 남는다. 근처에 아파트 몇 채 빼고는 썰렁한 모습이지만, 세마역보단 나은듯.

반대쪽 승강장엔 청량리로 가는 열차가 기다리고 있었다.
이 열차를 놓치면 또 한참을 기다려야 되서 얼른 열차를 잡아타고 다시 서울로 향했다.

서울로 가는 전철 안에서 찍은 사진. 평일 낮이라 더더욱 노인분들이 많았다. 특히 얼굴은 가렸지만
두 번째, 세 번째 사진에 보이는 긴 장대의자에 앉은 사람들은 전부 노인분들이었다...-_-
저 긴 자리가 경로석인지, 아니면 일반석지 정말 헷갈리게 만드는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솔직히 천안, 아산 지역에 노인분들께서 내려오셔서 관광하실만한 곳이 많다. 온양온천도 있겠다.
독립기념관, 병천순대, 천안호두과자 등 볼 거리 먹을 거리도 많거니와,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지하철도 무료로 탈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관광코스가 또 어디 있을까.

하지만 노인분들께서 내려오셔서 관광하시는 것은 좋다 쳐도, 이 분들 때문에, 학생들, 혹은
젊은 사람들이 완행열차, 그것도 서울 구간이 아닌, 충남에서 경기도 거쳐 서울까지
최소 한시간 반~두 시간을 서서 가야 한다는 것은 좀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어르신들을 비하할 의도는 전혀 없다.
하지만, 노인분들은 공짜표 얻어서 일부러 내려오셔서 편히 앉아 가고 젊은 사람들은,
그냥 돌아다니는 게 아니라, 학생, 혹은 직장인들 등하교, 출 퇴근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전철요금이 서울처럼 1000원 안팎도 아니고, 장거리 2~3천원 되는 돈을 내고, 한시간반, 두시간을
힘들게 서서 가야 하니, 아무리 생각해도 이거는 좀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든다.
게다가 이번에 신창까지 추가 개통된 이후, 노인분들께서 예전에 비해 두 배는 많아진 느낌인데,
앞으로 자리에 앉아서 서울 가기는 더욱 힘들어질 것 같다...ㅡㅜ

신창에서 열차를 타서 자리에 앉을 수 있었고, 금정까지 가야 해서, 웬만해서는 철판 깔고
자리 앉아서 편히 가려 했는데, 온양온천역에서 이미 좌석은 노인분들에 의해 만석.
게다가 봉명역에서 허리 굽은 할머니께서 보따리 들고 '에구구구구~' 하고 타신 걸 본 이상
 도저히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자리를 양보할 수 밖에 없었다...

노인분들께 자리 양보하는 게 당연한 거 아닌가? 라고...?
천안에서 서울까지 전철타고 한 번 서서 가 봐라... 자리 양보하기가 그렇게 쉽나...쩝.

노인분들께서 자리에 앉아 가시는 것은 좋다. 하지만, 솔직한 심정으로 65세 이상 분들에게
무임권을 주는 제도만은 반드시 없어졌으면 좋겠다.
한 해 무임권 남발로 나오는 적자가 어마어마하다는데, 그 적자 보전을 위해,
결국 지하철 요금은 올라가고, 그 올라간 액수는 우리가 다 부담하게 되는 것 아닌가.

65세 이상 경로카드가 나오고 있고, 무임권 제도가 조금씩 바뀐다지만, 내 생각은 이렇다.

지금 초등학생이 성인요금의 50%, 청소년이 20% 할인을 받고 있는데, 65세 이상 노인은 30% 할인,
이런 식으로, 무임권 대신, 노인할인제도를 도입해서 어르신들에게도 조금씩 요금을 받아야 한다.
'너도 나중에 늙으면 받게 될 혜택이야' 라고 할 사람 있겠지만, 난 나이들어서
무임권 안 받아도 좋으니 제발 이런 식으로 제도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어쨌든 이런 아쉽고 씁쓸한 기분을 뒤로 한 채 서울로 향했다..

20081219 written by RYU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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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히카루 2008/12/19 19:18 #

    가끔은 다리 다쳐서 앉아 있어도 노인들이 등산 배낭 메고 앞에 와서 다리 걷어차려고 하면서 큰소리로 비키라고 유세 떠는게 1호선인데 어쩌겠습니까.....
    아. 임산부한테도 그러죠. 젊은게 앉아있다고.

    ....................그런 사람들 좀 없어져야 하는데.
  • Ryunan 2008/12/19 23:18 #

    다행인지 아직까지 그런 못된 노인들을 만난 적이 없습니다.
    제가 자리 양보하면 다들 괜찮다고 하거나 고맙다고 인사를 하더라고요. 다행인 걸까...

    그런 사람들에겐 자리 양보하면 안 되죠 -ㅅ-
    그리고 노약자석은 노인만 앉는 게 아니라 엄연히
    '노약자, 임산부, 장애인'석인데 말이지요.
  • 지훈김 2008/12/19 19:36 # 삭제

    사회 이념이 이러니.. 앞에 서있기만 해도 눈치코치 다 봐야하니 원..
    군인이라 더 눈치보임-.-
  • Ryunan 2008/12/19 23:19 #

    저도 군복입고 휴가나왔을 때 지하철타기 어찌나 -_- 하던지... 앉아있을 수가 없어요.
  • 에츠토 2008/12/19 20:24 # 삭제

    얼마전에 있었던 일이죠.

    버스타고 이모네집을 가는데 병때문에 아직은 몸이 시원치 않아서 일반좌석에 앉아있었습니다.
    타고 자리를 두리번거리더니 다짜고짜 삿대질하면서'일어나'라고 하더군요.

    얼마나 어이가 없었는지 모릅니다.

    다들 이러지 않는다는건 알지만 솔직히 저런식으로 대놓고 일어나라고 하면 양보 안할수도 없어서... 정말 없어져야 되는데 말입니다.
  • Ryunan 2008/12/19 23:19 #

    저라면 '일어나' 소리 들으면 바로 싸웠을겁니다.
  • ArchRaja 2008/12/19 21:03 # 삭제

    농경사회에서야 농사지을라면 패기보단 수십년 경험이 더 비싸게 먹히니 노인 공경이 필수였다지만

    지금은 시대에 못따라가는 류는 얼리 어뎁터들에게 자문을 구해야 되는 시기죠.

    우리나라는 끝까지 과도기인가봅니다...
  • Ryunan 2008/12/19 23:19 #

    뭐랄까 좀 심오하고...철학적인 의문을 남기는 댓글이군요 음...
  • 토코 2008/12/19 22:00 # 삭제

    일단 저는 늙으신 분들한테는 그냥 양보해 드립니다
    ...근데 대놓고 '좀 앉고싶은데...' 와 비키라고 하는건 대체...

    그래서인지 전 그런분들한텐 자리 양보 절대 안해드립니다
    제가 경로석이나 노약자석같은곳에 앉으면 더욱 아무말 없이 양보해드리지만
    앉은곳이 일반인석인데 거기와서 그런행동하시는분들 솔직히 말해서 '가관' 이더군요

    게다가 양보안해준다고 욕먹어도 상관없습니다 버스에서 내리면 다 남이니까요
  • Ryunan 2008/12/19 23:20 #

    앉고싶은데...하고 은근히 의사 표출하는 건 몰라도 대놓고 비키라고 하는 건 무조건 잘못된 행동이지요. 저같은 경우 그렇게 되면 자리 양보하더라도 한번 한 소리 했을듯.
  • 시아 2008/12/19 23:11 # 삭제

    안녕하세요 너무 공감해서 초면에 덧글을 남깁니다ㅜ 저는 천안 H대에 다니고 있습니다. 아마도 류난님 바로 앞 학교? 하하 ㅠ 저는 통학을 하는데요 집이 서울에서 외곽이라 음.. 천안에서 도봉산까지 다닌다고 생각하면 빠른데 ㅠㅠㅠ..거의 지하철만 2시간 반정도를 타요. 이번에 신창까지 개통하면서 정말 죽을 맛이 되었어요 1호선만 주욱 타고 가긴 힘들어서 금정에서 갈아타는데도; 천안역에 가면 배차시간이 너무 길어서 차는 오지도 않고.. 한참 기다려서 엄청 많은 사람들이 타면 좌석은 이미 노인분들이 차지했고..어쩌다 자리에 앉아도 자꾸자꾸 타시는 노인분들 때문에 눈치보여서 앉아있기도 힘들고요. 자는 척 하려고 해도 그 것도 쉽지 않고요. 처음 개통된 월요일에 탔을 때 한 칸의 절반이 전부 노인 분인거 알고 정말 깜짝 놀랐어요. 게다가 그 분들은 또 얼마 못 가서 내리시더라고요. 아무래도 겨울이고 농사일 할 시기도 아니시니 그냥 심심하신 겸 탄거 같지만.. 그런데 한 줄이 다 노인분이신데 창밖을 보신다고 몸을 비트시거나 해서 2명이 앉을 자리를 한 분이 차지하시거나 그러시면 진짜.. 저보다 나이 한참 많으신 어르신 분들에게 좀 비켜주세요 할 수도 없고 결국 저는 천안에서 금정까지 서서가서 거기서 다시 집까지 서서 가고..^_T 정말.. 노인에게 자리 양보하는게 좋은거잖아? 하시는 분들 전부 2시간 반동안 엄청 흔들리는 1호선 천안-수원(적어도)까지 만이라도 한번 타보고 가시라고 해보고 싶어요.. 그것도 하루이틀이지 매일 타는 사람들이면 진짜.. 이런 말 하면 안되겠지만 끔찍해요 ㅠㅠㅠㅠㅠㅠㅠ
    초면에 너무 격하게 덧글 남긴가 아닌게 싶네요.. 문제가 되면 말씀해주세요 ㅠㅠ
  • Ryunan 2008/12/19 23:22 #

    안녕하세요^^ 천안 H대라면 저희학교랑 바로 마주보는 그 학교로군요.

    천안에서 도봉산까지라면 진짜 끝자락에서 끝자락인데 엄청 피곤하시겠습니다.

    금정에서 4호선 갈아타시면 금정에서 창동까지 가신 후 거기서 다시 갈아타시는 것 같은데, 그렇게 가면 더 길게 가는 것 아닌가 싶네요. 뭐 근데 워낙 긴 거리라 거기서 거기일 것 같지만... 말씀하신 구구절절한 사연, 저도 계속 경험해온 거라 정말 뼛속깊이 동감합니다. 그나마 지금 저는 자취를 하니까 좀 낫지만, 통학하는 사람들 매일 그걸 반복한다면 정말 죽을맛이겠지요... 격하긴요... 오히려 동질감 느껴져서 더욱 반갑습니다^^;;
  • 하얀깜둥이 2008/12/20 11:45 # 삭제

    내 나이 이제 63살............흠.

    '나이는 먹어도 늙지는 말자'고 악을 쓰며 사는 사람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아직도 나이를 권력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기는 하지요.

    "너 몇살이야?"

    젊은 사람들 사이에도 이런 친구들 있지 않습니까?


    늙은 사람들이 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나는 젊어 보았는데, 너희들은 늙어 보았느냐?'

    님들이 지하철에서 만난 '한심한, 이건 아닌, 노인'들은 바로 우리들의 선배들입니다.

    노후대책이라는 개념도 없이 살아온 우리의 형제이고, 아버지, 할아버지들입니다.

    돈 없고, 힘없는 사람들이지요. 물론 배움도 적은 사람들도 있을꺼구요.

    돈 많고, 잘난 사람들은 공짜 지하철을 타지는 않겠지요.


    젊은이들의 생각은 잘알겠지만, 제발 힘 없고, 돈 없는 이들의, 어쩌면 유일할지도 모르는

    소일거리를 빼앗아 버리자는 공론만은 심사숙고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늙은이의 잔소리가 길어졌네요.^^ 이해하세요.
  • 히카루 2008/12/20 17:53 #

    젊고 늙고를 떠나서 젊은 사람들 앉았다고 그 앞에서 강짜만 안해도 존경할만 합니다.

    ......한심한, 이건 아닌 노인들은 단지 늙었다는 이유로, 임산부나 환자 앞에서 젊으니까 일어나라. 라고 강짜 부리는, 혹은 한사람 더 앉을수 있는 자리를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서 다리를 올리고 앉아서 차지하고 있는, 그런 몰상식해 보이는 행동을 하는 노인들입니다.


    제 경험을 이야기 해 보자면 예전에 한번 다리를 심하게 다쳐서, 절뚝거리고 지하철을 탔는데, 어떤 할머님께서 다리가 심하게 불편해 보인다고 깡마르신 몸으로 가방 들어주시겠다는거 오히려 제가 죄송해서 못드리겠더군요. 그 분이 내리시면서 다리 아프니까 앉으라고 손잡아 앉혀주신 자리에 앉았더니, 다른 노인분이, 그것도 등산배낭 매고 등산이라도 다녀오시는지 튼튼한 두 다리로 멀쩡히 걸어 오셔서는 저더러 젊은게 앉았다고 비키라더군요. 그런 것도 심사숙고 해 드려야 하나요?
  • 1 2008/12/20 22:17 # 삭제

    근데 어쩔수가 없는 문제네요.
    1~2시간 서서가는건 누구나 해당하는얘기인데, 누군가가 희생해야 한다면 어쩔수 없지않나요? 물론 출근하고,학교가는 학생들이 힘들긴하겠지만.

    노인분들 원망할수없는게 배차간격도 넓고, 그리고 저 노인분들이 놀러가는게 아니라 아산이나 그쪽에 사셔서 그런걸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아무튼, 어쩔수없는 문제인듯..
  • 1 2008/12/20 22:25 # 삭제

    근데 다시보니깐 심심하셔서 소일거리로 가시는거같네요..

    에휴 그래도 어쩌겠어요, 노인분들보고 나 학교가는데 일어나라고 할수도 없고 ㅠ
    그리고 저게 노인분들 잘못도 아니고 ㅠ노인승차권폐지한다고 해도 시간널럴한
    할아버지들이 안오실것같지도않은데, 1호선에서 서서가는거 무쟈게 힘들죠 ㅠ
  • 짱가 2008/12/21 13:42 # 삭제

    저도 무임승차표폐지에 힘을 싣고 싶습니다. 아님 어르신 전용 칸이나, 지하철을따로 운행했으면 하네요. 저도 지하철 승차 포기하고, 기차로 좌석끊어서 다니렵니다. 경제적으로 부담스런 서민이라 더 속상합니다. 이런 식으로 코레일에서 계속 운행한다면 지하철 유료고객은 점점 줄어들고, 나중엔 지하철 운행어려워진다고 운임이나 올리겠죠. 저도 늙겠지요. 주위 친가들도 어르신들 많습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판단해서, 너무 지치고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건 저 혼자 만의 생각이 아니더군요.
  • 아이리스 2008/12/21 15:39 # 삭제

    한국폴리텍4대학은 전교생이 보통학교 한 과 학생수 뿐이라 합니다.
    그러니 순천향대학교 역이라 명명하는것이 더 나을거라 생각합니다.
  • 두세권 2008/12/22 03:13 # 삭제

    아이리스 말이 맞습니다 제가 순천향대학교를 다니고 있는데요 솔찍히 폴리텍 대학이 가까이 위치해 있긴하지만 실질적인 지하철 소비자는 순천향대 학생이 비교 할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신창역도 어느정도 그 수요를 생각하고 역을 지은것이구요 저희 대학 측에서도 많은 투자를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동안 역명 때문에 시끄러워서 총학생회에서 순천향대 역명을 넣지 않을경우 이용하지 않을것을 선언 했습니다 지금와서 보니 명역이 되있네요 순천향대 학생으로써 감사함을 느낍니다 이만..
  • ㅎㅎ 2008/12/23 07:25 # 삭제

    전철이 생기니 이런 일도 생기네요..제가 학교 다닐 때는 전철이 없어서 기차비 왕복이랑 버스나 지하철 왕복 총합해서 만삼천원이상 들여가면서 통학했거든요..다 싸게 댕기자고 전철타는거 아닙니까..앉아가고 싶으면 기차타세요..물론 예매필수 집에올때 앉아가려면 30분 정도는 기다려야 자리 있습니다..
  • 요조 2008/12/23 15:58 #

    일단 내년께에 기존 무궁화를 대신할 좌석급행이 들어온다니까, 그 때까지는 좀 불편하시더라도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무임권 저거 참 심각한 문제인데 말이죠.... 쩝.
  • 프라키아 2008/12/25 01:28 # 삭제

    신창역 부역명이 순천향대역인건 합당하다고 봅니다.현재 순천향대 3학년 학생이구요.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역 근처에 있는 폴리텍대학은 완전 유령학교입니다.학기중에 신창역 근처에 한두번 와본게 아니지만 정말 저 학교는 대학교 맞는가 싶을정도로 학생이며 사람들 인적조차 보이지 않더군요.그에반해 신창역 이용객수 상당수가(아마도 90%이상이) 순천향대 학생 아니면 교직원일겁니다.이미 학교에서도 신창역을 오가는 무료셔틀버스(수도관광)를 운행중이며 방학중에도 운행한다고 합니다.학기중에는 5~10분단위로 셔틀버스 한대가 오갈정도로 학생수요가 많은 역이기 때문에 폴리텍대학을 부역명으로 한다는 건 솔직히 좀 부당하다고 생각되구요.신창역이 있는 읍내리에서 폴리텍대학 학생을 만나본적도 없거니와.신창면 주민들에게 물어봐도 순천향대를 지역에서 가장 알아주고 있구요.쌍용역에 있는 나사렛나 천안/아산지역의 호서대보다 많이 알려진 학교가 순천향대입니다.재학생들이나 학생회에서도 규탄성명이 있었지만,원래 애시당초에 '신창'이 아니라 '순천향대'역을 원했던 거에 비하면...지금은 좀 안타깝긴 하네요.그래도 학교 학생 입장에선 학교까지 당도하는 전철역이 개통된걸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후훗.^^ (메리크리스마스 입니다.ㅎ)
  • 상미수 2008/12/30 22:32 # 삭제

    천안에서 조치원 대전으로 연결하셔서 시골분들 대전쪽으로 놀러오시도로 하세요 그럼 서울 오라가는 구경노인들이 대전 청구권으로 분산되겠지요 사람을 서울로만 몰아가니 그런 정책수정이 필요하지요 < 균형적 국토발전 > 필요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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