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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DrummaniaV7 - The last play by Ryunan


▲ DrmmaniaV7 도 이제 끝물이다.

드럼 매니아의 열 일곱번째 공식 작품 'Drummania V7'도 이제 끝물이다.
다음 주 3월 29일, 기존 드럼매니아 클래식의 마지막 작품인 Drummania V8 발매와 함께 V7도 이제 역사의 뒤로 퇴장할 준비.
물론 V8이 업그레이드되어도 기존의 V7 기계가 남아있는 업소야 몇 군데 있을 것이고 (지금 V6이 남은 것처럼)
다시는 못 해볼 기계라던가 그런 건 아니겠지마는, 조만간 V7에서 제공되는 E-amusement 서비스도 끝날 것이고 서비스가
끝나면 수많은 해금곡들은 다시 봉인, 남아있는 V7 기계는 전부 초기 출하상태인 엑스트라 레벨1로 되돌아갈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V8 업그레이드와 함께 약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E-amusement가 종료될 V7의 생명은 끝난다고 보면 될 것이다.






▲ V8이 나오면 이제 이거 익스가 해금되겠다.

V7의 최종 프리미엄 앙코르 곡인 무즈히코 이즈미의 모델DD9.
현재 엑스트라 레벨 14 상태의 V7에서 이 곡을 통상해금하려면 앵콜에서 꺼내 퍼펙 95% 이상을 달성해야만 해금이 가능한데
아직 쪼렙인 내 실력으로는 베이직 외의 어드밴스와 익스트림을 퍼펙 95% 이상 쳐 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이제 V8이 나오면 이 곡도 통상 스탠다드곡으로 떨어질테니, 1스테이지에서 DD9 익스를 치는 것도 가능할 듯. 두근두근.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DD9 출연하는 앙코르 연출화면을 좋아하는 편인데 이걸 아케이드에서 볼 수 없다는 정도?



▲ 전작에 비해 졸작이라 평 받는 V7이지만 명곡은 많다.

드럼매니아 전작인 V5나 V6에 비해 볼륨면, 완성도면에서 여러가지로 떨어져 많은 논란거리를 낳았던 V7.
한국에는 들어오지 못했지만 드럼매니아 신 기체 XG에 치중하느라 완성도면에서 상대적으로 V7에 소홀한 모습을 보여준지라
사람들 사이에서는 V7이 망작이다, 정말 못 만들었다... 등의 논란의 중심에 섰던 버전인 것 만은 확실하다.
실제로 V5의 그랑프리, V6의 퀘스트 모드 등의 삭제와 더불어 범용 BGA 다량 삽입, 곡 볼륨의 부족함 등등 V7의 모습은
여러 가지로 전작의 V5가 V6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아무리 그렇다 해도 건질만한 정말 좋은 곡들은 많았다.

사진은 GDP 해금으로 출연하는 V7 은폐곡 호시후리. E-amusement 서비스 종료와 함께 V7에선 사라지게 될 곡.






▲ 불사조로 시작하여 불사조로 끝난다.

앞으로 V7 E-amusement 서비스가 종료되면 기존에 남아있는 V7의 앵콜곡은 이 곡으로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이다.
엑스트라 레벨1의 초기 출하상태의 앵콜곡인 96의 카이저 피닉스. (황제의 불사조)
우리나라에 V7이 정발된 게 일본 발매보다 약간 늦게 되어 한국에서는 엑스트라 레벨3 상태에서 정발이 된 지라 우리나라에서
처음 해 봤을 땐 이 곡이 앵콜곡이 아닌 엑스트라곡으로 떨어진 상태에서야 해 볼 수 있었다. 당시 앵콜을 꺼내기 위해
어떻게든 이 곡 95% 이상 퍼펙 달성을 위해 미친듯이 노력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V7이 끝날 때가 되다니...

카이저 피닉스의 앵콜 등장 연출은 역대 드럼매니아 앵콜화면 연출 중 손가락 안에 들어갈 정도로 일품이다.
V8에서는 과연 카이저 피닉스의 앵콜 연출을 능가할만한 또 어떤 멋진 화면이 나올지 기대되는 것도 사실.



▲ 내 V7 스킬 포인트도 여기서 마무리.

신작이 나오면 곡의 클리어 기록 외의 스킬 포인트는 초기화된다.
내 V7의 최종 스킬포인트는 1236.51 아주 높은 수치도, 그렇다고 또 엄청나게 낮은 수치도 아니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수치.



▲ Thank you, Drummania V7.

과거 5th mix에서 정발이 끊겨 한동안 명맥이 끊겼다가 V4에서 부활, 이후 꾸준히 계속 한국에 정발이 되는 드럼매니아.
완성도 문제 논란의 중심에 서서 여러 사람의 악평을 받았던 V7이지마는, 나에게는 역대 어떤 드럼버전보다도 더 열심히 즐겼던
버전이 V7이기도 하다. 사실 완성도도 전작 V5나 V6에 비해 떨어졌다 뿐이지 그냥 이 자체만 놓고 보면 평작은 되는 수준이고
그 부족한 완성도를 메꿔줄 정도로 좋은 곡, 귀에 착착 감기는 곡, 재미있는 곡들이 많이 나와 플레이를 즐겁게 해 주었다.

이제 다음주면 12년 역사의 드럼매니아를 마무리해줄 최종 버전인 드럼매니아V8이 발매된다.
얼마 전 유출된 영상이라던가 XG2에 대비된 완성도 문제로 V8 역시 여러가지로 유저들 사이에 많이 왈가왈부될 것이 뻔하지만
새로운 게임의 발매를 기대하면서 그동안 즐겁게 해주었던 - 이제 현역에서 물러나 역사의 뒤안길로 퇴장할 V7을 위해 박수를.

// 2011.3.27 RYUTOPIA 2011


덧글

  • 아스테른 2011/03/27 16:30 # 삭제

    사실 코나미가 XG에 사활을 걸었다는 말이 오버가 아닐 정도로 V시리즈에 너무 소홀했지요...

    인터페이스나 난이도선정(비포데이브레이크라던지 비포데이브레이크라던지)같은 면에서 대충이 많았지요.

    그래도 V8에서는 XG1에 있는 곡들이 건너온다니깐(전부는 아닐지라도) 그것에 기대를 해보면... 어떨까요 ㅋㅋ


    제 V7 마지막 스킬은 1234.70입니다
  • Ryunan 2011/03/28 12:39 #

    네, XG에 투자한 것의 절반만 V7에 투자해도 이렇게 아쉬움이 크진 않았을텐데요...
  • 검은장미 2011/03/27 21:31 #

    리듬게임은 손이 아파서 힘들다... 그리고 우리지역에는 게임방도 없다는... 플스는 사라졌다...
  • Ryunan 2011/03/28 12:40 #

    그러니까 대학교는 서울로 와야 합니다.
  • Cailia 2011/03/27 21:59 #

    다른곳에서도 썼지만 사실 V7의 신곡수는 과거 버전과 비교해서 전혀 떨어지지 않는 수치입니다.
    V이후로 V시리즈의 신곡수는 해금곡포함 평균 47곡선인데 V7도 이정도 수준이죠.


    ...문제라면 XG의 신곡수는 60곡이 넘는다는것이겠지만요(...)


    야리코미할만한것이 없다는건 둘째치고 프레앙 하양조차 이루어지지 않은건 좀 까여야 하겠지만요.
  • Ryunan 2011/03/28 12:40 #

    신곡 자체는 굉장히 많았지요. XG랑 겹치는 곡들이었지만...
    프리미엄 앙코르가 DD9로 끝난 건 그렇다쳐도 프레앙 출연조건 완화 같은 엑스트라레벨업이 없는 것도 아쉬운 부분으로 남습니다.
  • AWDKUNi 2011/03/30 14:05 #

    내 V7 스킬은 708.77이지만 이제 V8이 나왔으니 스킬 1,000에 도전을 해봐야...(?)

    그나저나 짱깨눈춤 익스 영상 봤는데 패턴 시망 -_-;;
  • Ryunan 2011/04/01 12:19 #

    그 곡 뽑아서 보고 싶은데 아직 꺼낼 수 있는 능력이 안 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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