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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238. 다이제 (Diget) by Ryunan




- 추 천 사 -

버락 오바마 (Barack Obama · 미합중국 대통령)

(번역)
다이제는 평소 제가 매우 좋아하는 과자로서 특히 맥비티사의 오리지널 다이제스티브보다 한국 오리온의 다이제를 더
좋아합니다. 특히 다이제 중 으뜸으로 치는 초코 다이제와 다이제 샌드위치는 그 뛰어낫 맛과 함께 매우 영양가가 많은 과자로서
제 사랑스러운 두 딸, 말리아와 샤샤에게도 언제나 많이 먹을 것을 권하고 있지요. 그런데 그 다이제가 최근 가격인상 논란이 일어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는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입니다. 이에 한국의 이글루스 블로거 Ryunan님께서 이 다이제를 주제로 과연
다이제 가격인상이 적합한지에 대한 논문을 쓴다는 것을 알게 되고 나는 매우 기뻤습니다. 부디 진실을 파헤쳐 더 많은 사람들이
다이제를 먹고, 다이제가 장기적으로 중동의 평화, 그리고 북한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의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세계평화의
초석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뿌듯한 마음으로 한국의 이글루스 블로거, 나의 친구 Ryunan에게 사랑을 담아 추천사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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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부로 약 팔지 마, 이 그지같은 새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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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문 -

필자가 본 포스팅을 기획하게 된 것은 다음의 기사에서 비롯되었다. 일단 그 기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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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최근 '닥터유(Dr.You)' 로고가 붙으며 새로 포장이 리뉴얼되면서 소비자가격이 오른 오리온의 국민과자 '다이제'의
가격인상 비판에 대한 기사에서 시작되었다. 그 기사의 본문 내용을 보면 과자 가격이 꼼수로 올랐다는 세간의 비판에 '오리온' 이
내놓은 다이제의 가격인상에 대한 반박으로 '실제 g당으로 따지면 가격 인상이 아니다' 라고 내세우는 주장이 과연 사실인지에
대해 직접 연구한 것이다. 내 능력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실험을 하였음을 사전에 알리며 본
포스팅이 다이제와 수많은 과자를 좋아하는 대한민국의 많은 잉여, 그리고 제과업계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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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 장. 다이제란 무엇인가? -

사진은 본 실험을 진행하는 데 있어 몰모트로서 사용할 오리온사의 다양한 다이제. 구입하는데 약 만원 정도 돈이 들어갔다...;;
보기만 해도 온몸이 오그라들 것 같은 엄청난 칼로리에 몸서리쳐질 것 같지만 저 사진에 나온 거 다 합쳐봤자 겨우 9998kcal 밖에
안 한다. 저걸 다 먹어도 고작 1만 칼로리조차 섭취할 수 없으니 다이제가 고열량 살찌는 과자라는 말은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다이제는 한국의 오리온에서 출시하는 통밀 비스킷 제품으로, 현재 오리온제과의 전신인 '동양제과공업' 에서 1983년, 맥비티사와
제휴를 맺고 '다이제스티브' 란 이름으로 한국에 출시한 것이 시초로 올해 30세를 맞이하게 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장수과자다.
이후 '다이제스티브' 란 이름으로 꾸준히 시장을 지켜오다가 맥비티사와의 제휴 종료로 '다이제스티브' 란 오리지널 이름을 더 이상
쓸 수 없어 '다이제' 라는 이름으로 제품명을 변경, 오리온만의 기술로 새로운 비스킷을 개발,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상품이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다이제는 크게 빨간색 '오리지널 다이제', 짙은 고동색의 '다이제 초코', 그리고 파란색의 '다이제 샌드위치'의
3종이 있으며 둥그런 원통 모양으로 된 포장, 그리고 대형마트나 공판장 등에 납품하는 나눔포장으로 된 박스포장의 두 종류로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제품의 품질은 완전히 똑같지만 나눔포장용 박스가 먹기엔 편리해도 g당 단위 가격이 원통보다 더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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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 장. 어떻게 포장이 바뀌었는가?

이것이 리뉴얼되기 전의 기존 포장의 다이제. 빨간 색 오리지널 다이제와 짙은 고동색의 초코 다이제의 2종이다.
다이제 비스킷은 2006년 초, 제품 포장이 크게 리뉴얼된 이후로 꾸준히 이 포장디자인과 동일한 모양으로 판매가 행해졌다. 물론
2006년 초에는 오리지널 다이제 700원, 초코 다이제 1000원이란 소비자가격이 형성되었으나 현재 제품의 가격은 각 1200/1500원.

그리고 이것이 최근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오리온의 건강과자 브랜드 '닥터유(Dr.You)'의 로고를 넣은 새로운 다이제 포장이다.
기존의 포장 이미지가 전혀 남아있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새롭게 포장이 리뉴얼되었고 서양 스타일의 느낌이 더 강하게 살아났다.
(서양 느낌이라기보다는... 그냥 대놓고 말해 과자가 양키스러워졌다는 것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일 것 같다.)

이것이 기존 포장의 다이제와 신 포장의 다이제를 동시에 올려놓은 사진. 과연 포장 말고도 무엇이 바뀌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
언뜻 보기엔 새롭게 리뉴얼된 닥터유 다이제의 원통이 조금 더 커 보인다. 그렇다면 윗 기사에 나온 오리온 관계자의 반박대로
과연 다이제는 가격이 오르면서 그 가격에 합당한 만큼 중량이 더 늘었다는 것을 증명해보일 수 있을까? 그걸 실험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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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 장. 오리지널 다이제 -

이것이 오리지널 다이제. 왼쪽에 있는 것이 리뉴얼 전의 일반 다이제고 오른쪽에 있는 포장은 새롭게 리뉴얼된 닥터유 다이제다.
오리온은 이제 기존 포장의 다이제 생산을 단종하고 앞으로 생산하는 다이제는 전부 오른쪽 포장의 것으로 내놓는다고 하였다.
아직까진 시장에서 왼쪽 포장의 다이제를 찾아볼 수 있지만 더 이상 신제품이 생산되지 않으므로 앞으로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기존의 (구) 다이제 소비자정가는 1200원.

리뉴얼된 (신) 닥터유 다이제의 가격은 1500원. 단순히 수치만 놓고 보면 가격은 300원 인상. 가격인상폭은 무려 25%가 된다.
소비자물가 4% 이상만 올라도 엄청나게 올랐다 뉴스에서 때리고 난리인(?) 판국에 25% 인상은 살인적인 인상폭임이 증명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절대적인 가격만 놓고 보면 안 되기에 일단 가장 중요한 '중량'에 기조하여 g당 가격을 환산해보도록 하겠다.

g당 가격을 환산하기 전에, 통밀 함량에 대해 살펴보자. (구) 다이제는 제품의 통밀함량이 11%, (신) 닥터유 다이제는 통밀 14%
통밀 함량이 3%가 늘었다. 이에 오리온 관계자가 주장하는 '통밀함량이 늘었다' 는 주장은 사실임이 확인되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과자의 중량. (구) 다이제의 중량은 146g에 700kcal. 그리고 (신) 닥터유 다이제의 중량은 194g에 930kcal.

우리는 여기서 다이제 포장 리뉴얼로 중량이 48g - 기존 다이제에서 32%의 중량이 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가격은 25%
올랐지만 실제 중량은 32%가 늘었다는 뜻이니 일단 이렇게 놓고 보면 오히려 (신) 닥터유 다이제가 가격이 더 싼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결론을 내기 위해 (구) 다이제와 (신) 닥터유 다이제의 1g당 단위가격을 환산해보도록 하겠다.

- (구) 다이제 : 146g / 1200원 → 1g당 가격은 8.2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 : 194g / 1500원 → 1g당 가격은 7.7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의 g당 가격으로 146g을 환산했을 때의 가격 : 7.7 x 146 = 1124.2원
- (구) 다이제의 g당 가격으로 194g을 환산했을 때의 가격 : 8.2 x 194 = 1590.8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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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절대 중량 대비 가격을 놓고 볼 때 (구)다이제가 리뉴얼하면서 '가격이 오르기 위해선' (신)다이제의 가격이 1590.8원 이상으로
책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신)다이제의 가격은 1500원. 즉 오히려 예전 제품에 비해 소비자 정가는 90.8원이 낮아지게 된 셈이다.
또한 이걸 (신)다이제의 중량이 아닌 (구)다이제 제품 중량에 (신)다이제의 g당 중량을 환산해도 제품은 75.8원이 더 싸진 것이다.

허나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사실은 우리는 이 제품을 '편의점 등에서 정가'로 구매할 경우도 있지만 '공판장이나 마트' 등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경우도 많이 있다는 것이다. 보통 공판장이나 대형마트에서는 가격할인이 정가의 20%가 깎여 이루어진다.
그러면 가격할인 20%를 받은 상태에서 g당 단위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환산해보도록 하겠다.

- (구) 다이제 : 146g /  960원(20%할인시) →1g당 가격은 6.6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 : 194g / 1200원(20%할인시) → 1g당 가격은 6.2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의 g당 가격으로 146g을 환산했을 때의 가격 :6.2 x 146 = 905.2원
- (구) 다이제의 g당 가격으로 194g을 환산했을 때의 가격 :6.6 x 194 = 1280.4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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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20% 할인된 가격을 적용해도 (신)다이제는 g당 단위가격이 (구)다이제보다 더 싸진 것이 증명되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 다이제 오리지널은 제품 절대가격은 올랐지만 g당 단위가격은 기존에 비해 오히려 약 5%정도 더 떨어졌다.

다이제 1회 성분표. 기존 (구)다이제의 1회 제공량은 3개(29g)에 140kcal. (신)다이제의 1회 제공량은 4개(52g)에 251kcal.
그리고 제품 성분표를 보면 (구)다이제에서 광고했던 '식이섬유'의 비율이 리뉴얼되면서 2배 늘어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이제 한 통에 사과 4개의 식이섬유 분량 함유. 단순히 중량만 늘은 게 아니라 통밀의 비중이 3% 상승, 식이섬유도 두 배 증가.
그러면 여기서 이제 제품의 절대가격 비교를 마치고 제품을 뜯었을 때의 낱개 비스킷 크기와 맛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기존 포장의 (구)다이제를 뜯으면 총 15개의 과자가 들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46g에 15개니 개당 중량은 9.73g.
 
(신)닥터유 다이제 역시 15개의 과자가 들어있다. 194g에 15개가 들어있으니 개당 중량은 12.93g.

(구)다이제와 (신)다이제를 동시에 접시에 놓고 비교한 사진. 얼핏 봐도 (신)다이제가 훨씬 더 크고 두껍게 보이는 것이 확인가능.
(구)다이제에 비해 (신)다이제는 지름이 9mm 늘어났고 중량도 9.73g에서 12.93g으로 3.2g이 더 늘었다. 사담으로 놀라운 것 중
하나는 (신)다이제의 지름은 비록 사진에는 없지만 지금의 다이제 전신인 맥비티의 '다이제스티브'와 완벽히 똑같은 크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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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우리는 다이제가 굳이 '실제로는 가격인하지만 가격을 올린 것처럼 보이면서까지' 무리한 인상을 강행한 이유를 추측할 수
있다. 바로 '닥터유' 라는 로고를 넣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시키고 오리지널 '맥비티 다이제스티브'의 짭퉁이 아닌
동일선상에 올라가 동등한 퀄리티를 보장받는 제품으로 사람들에게 이미지를 각인시키고자 한 목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허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추측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으므로 확실한 확답을 내리지는 않겠다.

동시에 호개놓고 비교한 (구)다이제와 (신)다이제의 크기 차이. 이 정도로 크기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럼 맛은 어떨까?
통밀함량이 11%에서 14%로 늘고 지름이 9mm 늘어난 다이제는... 진짜 이제는 한입에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엄청나게 커졌다.
다른 사람은 어떨지 몰라도, 필자의 경우 (구)다이제는 한입에 다 집어넣는 게 가능했는데 (신)다이제는 한 입에 넣는 게 불가능.

과자 크기도 더 커지긴 했지만 통밀 함량이 늘어 통밀 특유의 구수하고 또 '퍽퍽한 식감' 이 예전에 비해 한층 더 강화되었다.
간단히 말해 '엄청 퍽퍽해졌다' 란 것인데, 이 퍽퍽한 식감은 절대 마이너스가 아닌 - 오히려 다이제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필자에게 있어서는 오히려 좋은 쪽으로 다가왔다. 맛이 더 향상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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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 장. 초코 다이제 -

그러면 초코 다이제는 어떨까? 과연 초코 다이제도 오리지널과 마찬가지로 중량UP과 함께 가격은 더 떨어지게 되었을까?

기존 (구)초코다이제의 소비자정가는 1500원.

리뉴얼 (신)닥터유 초코다이제는 2000원. 세상에... 이 다이제가 300원 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2000원이 될 줄이야;;;

다이제 초코는 원래 오리지널에 비해 통밀 함량이 낮다. 아마 초콜릿이 들어가기 때문에 퍽퍽한 식감을 줄이기 위한 것이거나 혹은
비스킷 자체의 통밀함량은 같아도 제품에 '초콜릿'이 추가되기 때문에 전체 중량대비의 통밀 함량이 더 낮게 표기된 것일수도 있다.
(구)다이제 초코의 통밀함량은 9%, 그리고 (신)닥터유 다이제 초코의 통밀함량은 11%로 이 쪽은 2%의 통밀함량이 더 늘어났다.

제품의 영양성분표. (구)초코 다이제의 1회분량은 2개 26g 137kcal. (신)닥터유 초코 다이제의 1회분량은 3개 52g에 252kcal.
초코 다이제는 리뉴얼을 통해 더욱 무시무시한 과자가 되었다. 고작 3개 집어먹고 252kcal라니... 밥 한끼에 약간 못미치는 열량.
원래부터 많이 먹기 부담스러운 제품이긴 하지만 새 포장은 진짜 제대로 무서워졌으니... 먹을 때 정말 신경쓰면서 먹어야만 한다.
한 통을 다 먹었을 때의 총 열량섭취는 1105kcal. 이는 라면 두 개를 끓여먹은 열량보다도 훨씬 높은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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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중요한 g당 가격을 환산해보도록 하자.

- (구) 다이제 초코 : 170g / 1500원 → 1g당 가격은 8.8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 초코 : 225g / 2000원 →1g당 가격은 8.9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 초코의 g당 가격으로 170g을 환산했을 때의 가격 : 8.9 x 170 = 1513원
- (구) 다이제 초코의 g당 가격으로 225g을 환산했을 때의 가격 : 8.8 x 225 = 1980원

※ 대형마트에서 할인받아 (20%) 구매할 경우.

- (구) 다이제 초코 : 170g / 1200원 → 1g당 가격은 7.1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 (신) 다이제 초코 : 225g / 1600원 → 1g당 가격은 7.1원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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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제 초코의 경우 리뉴얼되면서 g당 가격이 오른 것은 사실이다. 오리지널과 달리 이 쪽은 (정가대비) g당 0.1원이 인상되었는데
실제 인상폭은 제품 하나만 놓고 봤을 때225g 제품 기준으로 20원이 오른 셈이라고 보면 된다. (구 다이제 g당 가격 환산시.)
언론에서는 다이제 초코가 1500원에서 2000원으로 무려 33.3%가 인상되었다고 하지만, g당 중량환산으로 20원. 1.3%인상이 고작.
따라서 저 언론의 오리온 관계자가 말한 '초코 다이제의 경우 가격이 동일하다' 라는 주장은 완벽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는 인정할
수 있는 주장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다. 자, 그러면 g당 가격은 확인되었으니 한 번 제품을 뜯어보도록 하겠다.

(구)다이제 초코를 뜯으면 총 13개의 과자가 나온다. 170g이니 과자 한 개당 중량은 약 13g.

(신)닥터유 다이제 초코 역시 똑같이 13개의 과자가 들어있다. 225g에 13개니 개당 17.3g의 중량. 초코파이 반 개에 해당하는 양.

이 제품 역시 지름은 오리지널 다이제와 동일. 개당 13g짜리 제품이 17.3g이 되었으니 개당 중량은 4.3g이 늘어나게 된 셈이다.
아마 초콜릿이 한 겹 코팅된 것 때문에 오리지널 다이제에 비해 같은 지름 비율로 늘었음에도 불구 중량이 더 늘어난 것 같다.

두 개를 동시에 겹쳐놓은 것. 다이제 초코의 맛은... 솔직히 말하면 내 입맛으로는 리뉴얼 전, 후의 맛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다.
초콜릿은 오리지널에 비해 맛이 더 진하고 또 초콜릿 코팅이 다이제 특유의 퍽퍽한 식감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록
통밀함량이 늘어났다 하더라도 그 늘어난 만큼 더 '퍽퍽해진 맛' 을 내 미각으로 느끼기엔 아무래도 많이 역부족인 듯 싶었다.
뭐 일단 가격도 유지되고 맛이 더 좋아지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맛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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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  론 -

1. 다이제 오리지널은 리뉴얼되면서 오히려 가격이 떨어졌다.

2. 다이제 초코는 리뉴얼로 인해 가격이 미세하게 올랐지만 그 인상폭이 1.5% 수준이라 아주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3. 하지만 사람들은 그냥 '소비자가격'만 놓고 보지 g당 가격을 환산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올랐다고 비난만 한다.

4. 그 비난을 감수하면서 가격인상을 단행한 오리온의 속내는 '다이제'를 고급 브랜드화시켜 장기적으로 맥비티
다이제스티브와 동일한 취급을 받기 위한 '장기적인 제품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 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5. 승질내지 말고 편하게 먹으세요. 이번 건은 과자업체의 비겁한 꼼수의 가격인상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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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하는 데 사용된 이 많은 다이제들은 대체 어떻게 처리하누... 맘먹으면 앉은자리에서 다 해치울 수도 있긴 하지마는 칼로리를
생각해보면... 맨정신으로는 도저히 못할 것 같다... 대체 이걸 어떻게 다 먹어치우나...ㅠㅠ
그래서 지금 통에 넣고 하루에 2~3개씩만 꺼내먹자고 생각하며 계속 냉장고에 보관중...;;; 그래도 다 먹는 데 한참 걸리겠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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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 장. 다이제 샌드위치 -

다이제 3인방의 가장 막내격인 '다이제 샌드위치' 아마 2006년도에 출시된 것으로 기억한다. (내 군 시절에 나왔으니까...)
조그만 다이제 비스킷 안에 크림을 넣어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강조시켜 출시 이후 사람들의 급격한 사랑을 받은 신상품으로서
기존 오리지널 다이제의 큼직하고 퍼석퍼석한 맛이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크게 어필한 제품이다.

다행히 오리지널과 초코 다이제가 닥터유 제품으로 리뉴얼하면서 이 제품도 새롭게 바뀌나 했었는데 이 제품만큼은 기존 제품과
달리 독자적인 노선을 걸어가기 때문에 이번 가격인상과는 하등 관련이 없어보인다. 허나 이것 역시 처음 출시부터 지금까지 제품
가격인상이 두 번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시 이후부터 지금도 한 통 천원인데 두 번이나 가격이 올랐다고? 확인해보자.

다이제 샌드위치의 포장. 처음 다이제 샌드위치가 나왔을 때는 1000원짜리 한 팩에 2개의 나눔 포장이 되어있었다. 허나 지금은
1000원짜리 박스 팩을 뜯으면 이렇게 길다란 한 개의 포장이 나온다. 과거 두 개로 나뉜 포장이 한 개로 통일된 것. 그 이유인 즉슨.

포장을 뜯으면 총 7개의 다이제 샌드위치가 들어있는데, 2006년 처음 이 제품이 나왔을 때는 10개의 샌드위치가 들어있었다.
2개의 나눔포장이 되어있었다고 했는데 각 포장에 5개씩 2포장, 그러니까 이렇게 10개의 포장이 들어있었는데 그것이 중간에 한 번
리뉴얼을 거쳐 4개씩 2포장의 8개입이 되었다가 지금은 다시 한 번 리뉴얼로 7개의 1포장. 6년에 걸쳐 3개의 과자가 줄어든 것이다.
과자 박스가격은 1000원으로 예전과 동일하지만 지금 우리가 먹는 다이제 샌드위치 양은 초기에 비해 30%가 줄어들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과자가 8개에서 7개로 줄어든 시점이 꽤 예전에 이루어졌고, 이번 오리지널/초코 가격인상에 있어 이 제품은
아직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 하지만 이 제품도 현재까지는 오리지널/초코와 달리 독자적인 제품의 노선을 걷고 있는데 차후에
어떤 식으로 포장이 바뀔지, 혹시 이것도 닥터유의 로고가 붙게 될지는 아직 아무도 알 수 없다.

다이제 샌드위치는 앞서 말햇지만 다이제의 퍽퍽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일단 과자크기가
기존 제품에 비해 작은 편이며 안에 들어있는 샌드크림의 달콤함이 퍽퍽한 식감을 잡아주고 단 맛을 매우 높여주기 때문에 누구나
다 좋아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고 본다. 다만 '다이제 시리즈 중 가장 칼로리가 높은' 제품이니 먹을 때 더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그 이유는... 다이제 샌드위치의 칼로리를 보면 판단할 수 있다. 다이제 샌드를 보면서 흡족한 마음으로 샌드 분석은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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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6 장. 다이제 저금통 -

앞서 말했지만 다이제는 원통포장이 아닌 나눔포장으로 된 박스포장 제품이 일부 편의점과 대형마트를 통해 따로 공급되고 있다.
이 제품의 경우 박스 속 나눔포장이 되어 기존 원통포장이 가지고 있는 '과자가 잘 부스러지는' 문제를 잡은 편리함이 있긴 하지만
과자의 갯수에 비해 박스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편리함을 위해 똑같은 제품을 더 비싸게 지불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위에 제시된 박스형 다이제 오리지널의 소비자정가는 3000원. 310g의 과자가 3000원이니 g당 가격은 9.7원이다.
허나 1500원에 194g 원통형 다이제 오리지널의 g당 가격은 7.7원. g당 가격이 2원차, 194g환산시 388원을 더 지불하는 셈이다.
하지만 여러 번 나누어 취식할 수 있다는 편리함, 그리고 박스포장의 견고함으로 '과자가 심하게 부서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는
장점 때문에 이 박스포장은 처음 나왔을 때 필자는 '가격인상의 꼼수다!' 라며 맹 비난을 퍼부였지만 언젠가부터 편리하게 이용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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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다이제는 제품 리뉴얼을 하면서 사은품으로 다이제 원통형 포장과 동일한 사이즈의'저금통' 을 제작하여 경품으로 배포.
윗 제품은 이마트에서 2400원에 구입한 제품으로 다이제 한 박스를 샀는데도 불구, 원통형 저금통을 줘서 기념으로 가져온 것이다.

다이제 저금통. 음료 캔과 같은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졌지만 잘 찌르거지는 음료 캔에 비해 더욱 더 견고하게 생겼다.
저금통의 목적은 돈을 저금하는 데 있다. 하지만 원통형 다이제 과자와 동일한 크기의 이 저금통의 확실한 활용 방법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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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제를 넣어 보관하는 것이다!!!! (퍽퍽퍽퍽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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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다이제 과자가 정말 일부러 짜맞췄다고 할 정도로 저 안에 완벽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보관은 (진짜로) 용이하다.
박스의 나눔포장이 아닌 원통형 포장 다이제의 경우 중량이 많고 칼로리가 높아 앉은자리에서 다 먹기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그러나 원통형 포장은 한 번 뜯으면 남은 과자를 보관하기가 참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먹고 남은 과자를 이 완벽하게 사이즈가
맞는 통에 보관하면 전혀 문제 없이 장기간 과자의 원형을 유지하면서도 편리하게 보관이 가능! 오리온은 이걸 노렸던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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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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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7 장. 결 론 -

...닥터유로 리뉴얼하면서 제품 잘 부서지는 문제...어떻게 좀 안되겠니?!

이상 긴 글을 통해 과연 새로운 리뉴얼로 가격인상 논란이 불고 있는 다이제 시리즈의 가격인상이 과연 사실인지, 그리고 이것이
적합한 리뉴얼인지에 대한 것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개뿔?!) 실험을 통해 입증해 보았다. 다시 한 번 내리는 결론이지만 둘 다
통밀 함량은 예전에 비해 더 올라갔고 단위중량당 가격은 오리지널은 오히려 하락, 그리고 초코는 아주 미세하게 올랐지만 거의
신경쓰지 않아도 될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무조건 중량으로 꼼수부리고 가격올리는 수작' 은 아니란 것이다.

이 때문에 내가 내린 결론은 '이번 다이제의 가격인상은 합당하고 납득할 만한 수준이다' 라는 것. 장기적으로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높이고 고급화 전략을 쓰기 위해 '실제로는 인상이 아니지만 가격인상이란 비난을 뒤집어쓰면서까지 강행한' 오리온의
정책이 어디까지 성공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이번 제품의 단위가격 인상만큼은 내가 다이제를 좋아한다는 어드밴티지를
적용하지 않고 냉정하게 평가하여 '가격조정은 적절하다' 라고 결론을 내리고 싶다. 중량 장난에 포장 장난으로 소비자들을 그동안
눈속여왔던 수많은 과자제품들 (이 중엔 과거의 다이제도 비껴갈 수 없지만) 의 가격 꼼수와는 다르게 비교적 양심적으로 가격을
조정한 '닥터유 다이제' - 앞으로 '맥비티 다이제스티브'와 비교하여 얼마나 그 브랜드의 가치가 올라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마는
다이제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널리 사랑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제품을 생산하여
나의 입을 즐겁게 해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닥터유 다이제, 앞으로도 응원해주겠어(?) - F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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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아웃백 혼자정벅 포스팅 이후로내 블로그 최고의 병신력폭발 포스팅이 될듯...;;;
 본 포스팅에 무한한 감명을 받아 저에게 다이제를 후원해주실 분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금품 및 향응, 뇌물제공 적극환영.

// 2012. 6. 8 by RYUNAN

핑백

  • ☆★ 류토피아 2012 ★☆ Ryutopia 2012 : 2012-251. 다이제 (에필로그) 2012-06-14 21:21:56 #

    ... ▲ 2012-238. 다이제 후기.본 포스팅은 지난 번 블로그에 올려 '신 리뉴얼 다이제의 중량비교 실험' 을 통해 꽤 많은 인기를 모았던 포스팅 '다이제' 에 대한후기입니다. 그 글이 올라오고 많은 분들께서 감사의 리플을 남겨주셨는데요, 며칠 후에 블로그에 비밀덧글 하나가 달렸습니다.. . . . . ... more

  • ☆★ 류토피아 2013 ★☆ Ryutopia 2013 : 2013-188. 2500원의 비극 (다이제 초코) 2013-06-15 01:04:41 #

    ... 스팅들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음... 저도 찾아보고 난 뒤에 벌써 1년이나 지났다는 것에 좀 많이 놀랐는데요, 1년 전 2012년 6월 8일 기록했던 글이었던 '다이제'이것 기억하시는 분 있으시려나 모르겠네요. 당시 일부러 기획하여 쓴 글에 생각 이상의 너무나 많은 리플이 달리고, 심지어 글을다이제를 만드는 제과업체인 오리 ... more

덧글

  • ◀에브이▶ 2012/06/08 00:46 #

    저기 혹시 이 이글루에 들리시는 오리온 직원분? 이런 고퀄 포스팅을 보시는데 떡고물 하나는 이 작성자한테 주고 가심이..
    (이런 미칠듯한 퀄리티를 봤나..)
  • 배길수 2012/06/08 00:48 #

    오리지날은 의외로 가격 대비 중량이 (죄금) 향상되어서 호옹이? 했어요. 근데 유박사만 봐도 조건반사로 거품이 막 물리려고 하다보니 유박사만 빼면 좋겠는데...
  • 모카 2012/06/08 00:49 #

    다이제 논문 잘 읽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합당한 가격인상 이었군요 ㅋ
  • 이야기정 2012/06/08 00:50 #

    병신력이 넘치다 못해 잉여력이 폭발해서 차마 중2병 넘치는 리플을 달수가 없다.
  • 아스테른 2012/06/08 00:53 # 삭제

    오리온 혁명력군 뜻을 받들어 ㅎㅌㅐ 초코틴틴 력적패당 징벌하자!
  • Dj.鴻明 vs 酔芲侠 2012/06/08 00:56 #

    으엌ㅋㅋㅋㅋㅋㅋ
  • 농어 2012/06/08 01:00 #

    과연 류난옹. 병신같은데 멋있어.
    하지만 아웃백포스팅에 비하기엔 부족하군. 저건 지금봐도 이번 분석을 능가하는 맛을 보여주네...
  • 파랑나래 2012/06/08 01:02 # 삭제

    뻘하지만 果子가 아니라 菓子랍니다(...) 이런 병신력 좋네요!
  • 다루루 2012/06/08 01:23 #

    무슨 약 하시기에 이런 생각을 다 하셨어요?
  • zkflsk 2012/06/08 01:42 #

    지나가다 우연히 봤다가 다이제 먹고싶어졌어요....ㅜㅜ
  • 핑크 2012/06/08 02:36 #

    저두 초코다이제 먹고 싶어요 ㅋㅋㅋㅋ
  • opuow94 2012/06/08 02:47 # 삭제

    다이제 샌드위치 맛있죠 ㅇㅅㅇ...
    그저 ㅎㅌㅐ에겐 무수한 탄핵을!
  • akes 2012/06/08 02:59 # 삭제

    솔직히 칼로리만으로도 이미 살찌는 소리가 들리게 되는 과자인데
    이걸 닥터유에 포함시키는 게 뭔가 합당치가 않은데...;
  • 말럽 2012/06/08 03:12 # 삭제

    아...이새벽에 혼자 벽 향해서 뿜고갑니다...ㅎㅎ
    대단합니다....
  • 찡찡 2012/06/08 09:15 #

    왠지 막 존경심이(...)
    저도 처음에 다이제 나왔을 때 다이제가 더 비싸졌어!! 하면서 거품물었는데,
    중량으로 따지니 넘어가줄만하네요 (...)
    조만간 제조사에서 다이제 종류별로 한박스씩 선물받는건 아니실런지....ㅎㅎ
  • 테인 2012/06/08 09:20 #

    ...저렇게 쓰는것도 일인데 말이죸ㅋㅋㅋㅋㅋㅋㅋ
  • Simon 2012/06/08 09:21 #

    포스팅의 노고에

    덧글 달고 가요

    대단함당 ㄷㄷ;
  • FlakGear 2012/06/08 10:28 #

    그나저나 칼로리를 보아 닥터유의 손길에 더욱 건강에 이롭지 않은 과자가 되었다는 느낌이(...)
  • 밋샤야 2012/06/08 10:37 # 삭제

    다이제...납득이가네요
    근데 갠적으로 북한포스터가 좀 위화감이 있는기분
  • 로자린드 2012/06/08 11:27 # 삭제

    나로서는 초코맛을 가장 많이 먹어서 다른 맛은 그다지 안끌리네...
  • nargal 2012/06/08 11:37 #

    북녘 동포들에게 쌀대신 다이제를 보냅시다.
  • 종화 2012/06/08 12:42 #

    엄마 여기 이상한 아저씨가 있어요
  • Fairytale 2012/06/08 14:31 # 삭제

    시간 정말 많이 들이셨겠네요..ㅎㅎ;

    보다 완벽한 하이엔드(?)를 위해서 오타 지적 하겠습니다. +_+
    -올해 30세를 맞이하게 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장수과자다(...!?)
    -잘 찌르거지는 음료 캔에 비해

    근데 혹시 블로그내 파인더 없애셨나요~? 제가 못찾는건지..ㅠㅠ
  • Yoon 2012/06/08 15:02 #

    그런데, 초코틴틴은 왜 싫어하시나요?
    전 다이제보다 가벼워서 좋던데..
    어쨋거나.. 대단..
    다 아시겠지만, 다이제는 흰우유와 먹으면 맛있습니다. :)
  • 빵빵 2012/06/08 17:11 # 삭제

    멋지군요
  • 구신 2012/06/08 17:29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게 읽엇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 다이제먹고싶어지네요(..)
  • 갱갱 2012/06/08 19:18 # 삭제

    찰지게 쓰셨네요ㅋㅋㅋㅋㅋ
    다이제 먹을때 그냥 정신놓고 한통 다 먹는데 크크크크.... 먹고싶다
  • 늄늄시아 2012/06/08 19:37 #

    조조 : 아..아닛!! 나조차도 할수 없는 이런 대담한 행동을 하는 자가 누구란 말인가?

    순욱 : "이~그~루~수의 류우난 이라는 자 입니다."

    삼국지 류난전 중에서..
  • 아르누보 2012/06/08 22:23 #

    먹거리 회사 주식이 많이 오른건 I.M.F 이후 워렌버핏이하 코쟁이들 영향이 크져

    전세계적인 추세로 먹는 걸로 서민들 목을 쪼는 나쁜 애들이져

    원자재가 오르건 내리건 무조건 오르기만 할 뿐이져

    모두 힘을 합쳐서 한달만 다이제 시리즈 안사먹으면 주가 폭락과 함께 다이제도 저렴해

    질 수 있을 거에요 당분간 사먹지 말져 ㅋㅋ
  • Hawe 2012/06/09 00:44 #

    악플을 달려고 해도 너무 잉여력 폭발에 심혈을 기울여서
    악플을 달수가 없다
  • 홍준표 2012/06/09 02:46 # 삭제

    탈북자컨셉인가 왜난 별루지 ㅋㅋ..
  • 에리카 2012/06/09 07:27 # 삭제

    저도 다이제가 정말 좋아요!
  • 오바마징가 2012/06/09 12:48 # 삭제

    오우~! 너무 좋아요~ 제조사에서 선물받으실거 확신해요~ 받으시면 한 턱 쏘시고, 더 연구에 매진해 주세요~ 다음 추천사는 제가 쓸께요~^^
  • 斑鳩 2012/06/09 18:41 #

    (다른의미로) 미쳤네.

    오리온 뭐하냐. 다이제 선물로 안주고? (-_-)?

    이정도는 되야 당연히 베스트감 아니냐?
  • creent 2012/06/15 16:22 #

    는 이미 선물 줌
  • 斑鳩 2012/06/17 01:05 #

    나도봄 ㅋ
  • 애독자 2012/06/09 22:54 # 삭제

    제가 오리온 사장이였으면
    상임이사 정도 시켜드렸을 겁니다
    뭐하고 있나 오리온!!!!
  • 2012/06/11 13:25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와우 2012/06/11 13:33 # 삭제

    보다가 그냥 갈 수가 없어서 댓글 하나 달구 갑니다
    형식적인 포스팅이 흔한 블로그세계에 정말 신선 ㅎㅎ
    고퀄리티 분석에 이미지에 개그센스까지.. 감동입니다
    막간에 중간광고 대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핀텔 2012/06/14 21:38 #

    대단..하시네요ㅎㅎㅎㅎㅎㅎ와!!!!!!!!!!!!
  • 오박사 2012/06/16 08:58 # 삭제

    사심없이 객관적인 근거와 분석으로 평가 해주신 신선한 자료 넘 감사 드려요
    오리온의 많은 직원들이 보고 감동 받았을것 같아요
    좋은 선뭉 강력 추천 합니다
  • 우와 2012/08/22 17:07 # 삭제

    이건 정말 그냥 댓글 안달고 지나치기 죄송할 정도네요 ㄷㄷ
    평소 다이제를 즐겨 먹었는데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서 안먹은지 꽤 됐는데 이 글을 보고 나니 당장 오늘부터라도 다시 사먹어야겠어요~
  • 다이제 2013/04/29 16:45 # 삭제

    근데 다이제 저금통 어서 구한건가요?

    그리고 참고로 지금 일반 다이제 가격 2000원임.
  • 잉소 2013/06/05 13:03 # 삭제

    다이제 자꾸 깨져서 빡쳤는데 역시 여기도 언급하는군요

    그나저나 저도 엄청 좋아하지만 글쓴분은 다이제에 대마 구워서 드시나봐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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