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3-378. Beatmania2DX.20 TRICORO 최종결산. ▶ Beatmania2DX.21 SPADA 가동개시. by Ryunan


2013년 11월 15일부로(일본은 11월 13일)

Beatmania2DX.20 TRICORO
가동이 종료되고 신작 Beatmania2DX.21 SPADA의 가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전작 Beatmania2DX.20 TRICORO는 2nd style 이후 E-amusement가 적용되는 국내의 첫 비트매니아 정발 작품으로서
국내 유저들에게 있어 '한국 비트매니아 시대'를 공식적으로 개막한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번 SPADA의 경우, 이틀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사실상 '한, 일이 동시발매된 최초의 비트매니아 시리즈'라는 점에서
상당히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고요. 두 시리즈 다 국내 유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쳐주었던 시리즈입니다.

. . . . . .

(1) 2013. 11. 14 - 트리코로 마지막 플레이.

전작 TRICORO를 끝내기 전에 이 곡의 AA랭크 달성을 성공해서 굉장히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트리코로 신곡 중 제일 좋아했던 곡이지만 난이도가 높아 꼭 AA랭크를 달성하고 트리코로를 마무리하고 싶었거든요.


제 트리코로의 마지막을 장식할 곡은 테라의 에볼루션.
링클의 신곡이긴 하지만 스파다에서 삭제되어버려 이번에 하지 못하면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는 곡이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비록 라이벌들 사이에서 1위를 하지 못했지만, 개인 기록을 갱신한 채 마지막 플레이를 마치게 되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Ryunan의 최종 트리코로 결산. 생각했던 것보다 그렇게 많이 플레이하진 않았습니다.

총 플레이 카운트 싱글 102회, 그리고 더블 1회 플레이.
단위인정은 싱글 10단, 더블 미플레이.
DJ.포인트 5918Pt
트란의 메달 획득갯수는 금메달 3개, 은메달 29개, 그리고 동메달 92개.
다음작으로 이어지는 링클링크는 현재 2DX쿠프로 종료, 리플렉 글라스 레벨 70.
사립 비마니 학원, 카페 데 트란 연동해금은 종료.

1년 2개월 간 현역으로 가동했던 지금까지의 트리코로 결산이었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
.
.
.
.
.

(2) 2013. 11. 15 - 스파다 첫 플레이.

15일, 회사 일 끝내고 늦게 집에 들어가는 길에 게임센터를 즐기니 스파다로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더군요.
Beatmania2DX.21 SPADA의 공식 타이틀은 리듬게임이 아닌 무슨 RPG나 격투게임 타이틀이라 봐도 되겠습니다...ㅡㅡ
애초 비트매니아라는 자체가 타이틀 화면만으론 대체 뭔 게임인지 파악하기 힘들지만 이번작은 특히 그 경향이 도드라지더군요.


트리코로로부터 스파다로의 모든 데이터 인계중.
스파다로 인계되는 데이터는 쿠프로(아바타) 파츠, 클리어 램프, 그리고 트리코로에서 자력으로 해금시킨 곡 일체입니다.
원래 비트매니아는 차기작이 나오면 전작의 연동해금이 아닌 자체 해금곡은 기본곡으로 풀어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작은 시리즈 최초로 전작의 자체 해금곡도 다음작에 풀어주지 않아 조금은 논란이 생길 듯 합니다.


모드 셀렉트 화면. 파세리가 지원되지 않는 국내 기계에서는 프리미엄 프리모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스파다(SPADA)는 이탈리아어로 '검'이라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모드 셀렉트의 아이콘 또한 검 모양으로 그려진 것이 특징.


화면이 좀 흔들렸지만 곡 셀렉트 화면. 기본 골격은 전작의 것을 유지한 채 전체적으로 굉장히 화려하면서 어두워진 것이 특징.
현재 스파다의 기본곡은 총 34곡으로, 트리코로 가동 초창기 때와 비슷한 곡 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막 가동을 시작한 거라 숨겨진 요소가 하나도 공개된 것이 없으니 앞으로 얼마나 많은 곡이 추가될지 지켜봐야 할듯.
트리코로도 가동 초창기에는 30곡 남짓이었지만 가동 말기엔 연동해금곡을 포함 90여곡의 신곡이 들어갔으니까요.


2DX의 새 버전을 만나자마자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단위인정 8단 취득 -> 첫 스테이지에 레벨 10을 꺼내기 위한 방법.
논란의 중심에 선 단위인정 싱글 8단 3스테이지의 Garden은 개인적으로 별로 어렵지 않게 생각했기 때문에 트리코로보다 오히려
더 쉽게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아니 그래도 기가델릭 때문에 조금 걱정했는데 달성률 100%가 나올 줄 몰랐네요...^^;;

. . . . . .

인터페이스 면에서 여러가지로 논란이 많은 스파다이긴 한데 (특히 리절트 이미지)
개인적으로 직접 만나본 스파다의 첫 인상은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모처럼 돌아온 굉장히 무겁고 중후한 테마가 좋았어요.
그리고 해상도 및 인터페이스의 대 개편이 이루어진 첫 작품이었던 전작 트리코로의 경우 인터페이스 개편으로 인한 정리가
다소 덜 된 듯한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작에서 그런 미흡함이 어느정도 잘 정리되었다는 느낌이 받았고
군더더기가 많다고 하는 화려한 장식이 많은 그래픽과 연출은 개인 취향의 문제지만 저는 일단 '호' 쪽에 가까웠습니다.
또한 약간 뭔가 방향성이 애매모호했던 전작 링클과 트리코로와 달리 확실한 테마와 방향성이 잡힌 스파다의 컨셉도 좋습니다.

어쨌든 '한, 일 동시발매'의 큰 의미를 지닌 비트매니아의 22번째 작품, SPADA 가동을 축하하며 한 번 열심히 달려봅시다.
또한 지난 트리코로 가동 기간동안 입하 업소가 단 한군데도 없어 헬게이트가 벌어졌던(?) 부산 지역 유저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모펀 게임장, 삼보 월드카니발 게임센터에 각각 한 대씩 들어갔다고요.

// 2013. 11. 16

 


덧글

  • 검은장미 2013/11/16 13:20 #

    나도 리듬게임 잘하고 싶다...
  • Ryunan 2013/11/17 22:17 #

    전역하면 입문하게.
  • 로자린드 2013/11/18 12:52 # 삭제

    시리즈 최초로 전작의 자체 해금곡도 다음작에 풀어주지 않아시리즈 최초로 전작의 자체 해금곡도 다음작에 풀어주지 않아시리즈 최초로 전작의 자체 해금곡도 다음작에 풀어주지 않아시리즈 최초로 전작의 자체 해금곡도 다음작에 풀어주지 않아시리즈 최초로 전작의 자체 해금곡도 다음작에 풀어주지 않아

    ----------------------------------------------------------------------------------

    엄청 비싼 델라로 팔때부터 예상은 했지만 오우 노우!!!!!!!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60
3742
20040930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