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4.5.31. 키덜트족의 대반란, 맥도날드 해피밀 슈퍼마리오 대란. by Ryunan

어제, 그러니까 5월 30일 한국 맥도날드에서는 사상 유래없는 엄청난 해프닝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해피밀 대란'

.
.
.
.


매번 다양한 선물로 아이들을 유혹(?)하는 맥도날드의 어린이메뉴 '해피밀'
그 해피밀을 주문하면 음식과 함께 장난감 인형을 하나씩 받을 수 있는 행사로, 가끔 아이들이 아닌
어른들이 봐도 '아, 이건 갖고싶다' 라는 기분이 드는 제품들이 나올 때가 있는데요...
어제, 그러니까 5월 30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맥도날드 해피밀의 프로모션 테마는 '슈퍼마리오'
윗 사진과 같은 디자인의 슈퍼마리오 인형들이 전국 매장에서 해피밀을 사면 주는 증정선물로 등장한 것입니다.



슈퍼마리오는 지금 세대의 어린아이들에게는 조금 어필하기 힘든 8~90년대를 대표했던 캐릭터로
다만 그 당시에 어린시절을 보낸 2030 세대들에게는 제대로 추억을 향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게임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맥도날드가 실제로 이걸 의도하였는지 아니면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겠지만, 이 슈퍼마리오 완구의 등장은...
전국의 모든 숨어있는 2~30대의 키덜트(키즈+어덜트) 족들을 전부 맥도날드로 집결시키게 만들었습니다.

. . . . . .


점심시간에 해피밀을 사기 위해 필사적으로 근처 맥도날드로 달려가는 30대 넥타이부대들...

매장에서 완구를 전부 구하지 못해 급히 사람들끼리 재고품 정보를 교환하는 20대 OL들...

해피밀 인형이 다 떨어졌다는 직원의 말에 탄식을 내뱉는 매장에 줄을 선 수많은 직장인들...
그런데 그 뒤에 어떤 직원이 '아직 한 박스 남았어요!' 라는 외침에 '이야아아!!!' 다같이 환호성을 지르는 진풍경...



그야말로 한국 맥도날드 역사상 유래없는

어른들의 해피밀 대란.


.
.
.
.

그리고 저도 참여.


일단 5월 30일에 풀린 마리오 인형은 총 8종 중 4종. 그나마도 매장마다 입고 현황이 조금씩 달라서
제가 처음 갔던 매장은 2,4번 인형만 입고되어 있다 하여 일단 이 곳에서 해피밀 세트 두 종류를 주문하였습니다.

해피밀은 어린이용으로 기획된 상품이기 때문에, 그 양이 꽤 적은 편입니다.
메인인 햄버거를 제외하고는 감자튀김, 그리고 탄산음료도 스몰 사이즈로 제공되지요.
이 때문에 세트를 두 개 시켜 한 번에 합쳐놓아도, 탄산음료든 감자튀김이든 간에 그 양은 라지사이드 단독세트 정도.

이 때는 몰랐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기획 할인으로 해피밀의 전 세트를 3500원에 판매중이었다고 하더군요...ㅡㅜ
이럴 줄 알았으면 가장 가격이 싼 햄버거 세트 대신 그냥 불고기버거나 맥너겟을 살 걸 그랬나봅니다.

맥도날드 모든 버거의 기본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햄버거. 쇠고기패티와 케첩, 머스타드 소스와 다진 양파,
그리고 마지막에 오이피클 한 개가 올라가는 그야말로 기본 중의 기본인 햄버거인데요...

진짜 너무 단순하고 내용물 없는 이 햄버거를 조금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개인적인 팁 중의 하나로...

이렇게 햄버거 안에 감자튀김을 차곡차곡 겹쳐놓은 뒤, 그 위에 케찹을 약간 더 뿌리면 좀 더 풍성한 맛이 나더군요.
은근히 쇠고기 패티와 감자튀김의 조합도 잘 맞는 편이고 좀 더 볼륨감있게 즐길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길.
물론 좀 더 맛이 퍽퍽해지고 기름져질 수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취향 차이.

이후 다른 매장을 한번 더 찾아
그 곳에서는 1, 3번 완구와 함께 불고기버거 해피밀로 포장만 한 뒤 집으로 향했습니다.

.
.
.
.
.

어린아이의 동심(童心)을 빼앗아버린

욕심쟁이 어른의 탐욕이 낳은 참사.


좌측부터 1,2,3,4번 완구인데, 사진과 달리 실제 장난감의 퀄리티는... 그냥저냥 해피밀 선물 수준이긴 합니다...^^;;
하긴 공짜로 주는 해피밀 선물에서 피규어나 넨드로이드 급의 퀄리티를 바라는 것은 무리겠지만...
어제 웹상에 무광 광택제를 뿌려 좀 더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건 한 번 고민해봐야겠습니다.

현재 출시된 네 종류 중 가장 인기가 많았고, 또 가장 먼저 '품절'되었던 1번 벽돌을 깨는 마리오.
? 벽돌을 점프하여 깨는 모습인데, 실제 저 ? 벽돌박스 아래엔 스위치가 있어 그 스위치를 누르면 동전 먹는 소리가 납니다.
이것때문에 굉장히 이 1번 완구의 인기가 엄청났지요.

2번 완구는 파이프 안으로 들어가는 마리오의 모습. 이것도 꽤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3번은 깃발을 타고 내려오는 마리오로, 깃발 아래의 성 부분은 마리오 얼굴모양의 스탬프로 되어있습니다.
도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메뉴라 앞의 1번 완구 다음으로 인기가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네 가지 완구 중에서 제일 인기가 없었지만...^^;; 그래도 출시당일 매진되어버린 펭귄 마리오.

. . . . . .

대체 이 배나온 이탈리아 배관공 아저씨에 왜 사람들이 이렇게 이상과열 수준으로 열광했는지 생각해보면 웃기지만
맥도날드의 금번 해피밀 과열현상은, 단순히 어린아이들의 선물이었던 해피밀에 어른들이 더 열광하면서
2030세대의 추억과 함께, '키덜트족'이라는 새로운 계층 사람들의 문화생활과 취미가
언론과 대중매체에 조명되고, 그것이 부정적인 것이 아닌 긍정적이고 유쾌한 이벤트로 알려졌다는 면에서
맥도날드의 의도가 의도된 것이든 우연이든 간에 상당히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키덜트 문화'가, 철들지 않은 나이값 못하는 어른들의 유치한 문화가 아닌 하나의 당당한 문화로서,
우리나라에 더 자리잡게 되고 사람들 인식도 좀 더 나아질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는 해피밀 이벤트로 남았으면 합니다.
한편으로는 나 말고 다른 사람들도 이런 것에 열광하는구나, 하는 일종의 동지의식 같은 것도 느꼈고요...^^;;

. . . . . .

PS : 결국 맥도날드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런 팝업창이 떠 있더군요...ㅡㅡ 아이들에게 약간 미안하긴 하지만...;;;

아, 그리고 순수하게 마리오를 갖고 싶어서 열광한 키덜트 직장인들의 반란과는 별개로
장사를 위해 한꺼번에 수십개의 마리오 완구를 매입하고, 중고나라 등에 10배나 비싼 가격에 올려놓은 장사꾼들은...
솔직히 곱게 보이지만은 않네요. 네 종류를 한꺼번에 모은 콜렉터 기질을 가진 저도 당당하진 않지마는,
다가오는 6월 23일, 2차 모델이 나올 땐 장사를 위한 고의적인 매입 같은건 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2014. 5. 31

덧글

  • 에이프릴 2014/05/31 12:48 #

    펭귄마리오가 너무 빨리 매진돼서 ㅠㅠ 그게 젤 갖고 싶었는데 아쉬워요. 전 1,2 번 겟했는데,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아서 만족했어요.
  • Ryunan 2014/06/01 18:17 #

    오히려 제 주변에서는 펭귄마리오가 제일 인기없었는데... 조금씩 다르나보네요.
  • 스웰 2014/05/31 12:54 # 삭제

    감자튀김 버거에 끼워먹는 건 저만 하는 줄 알았는데ㅋㅋ 그냥 말랑한 식빵에 두꺼운 감자튀김을 여러개 끼워먹어도 맛있습니다. 저는 1번이 좋아서 1번만 2개에 2번 하나 갖고 있어요ㅋㅋ 나머지도 다 모르고 싶은데 인기가 워낙 대단하니...
  • Ryunan 2014/06/01 18:17 #

    네, 저렇게 감자를 끼워먹으면 좀 더 풍성한 식감으로 햄버거를 즐길 수 있습니다.
  • JAYO♪ 2014/05/31 12:57 # 삭제

    님 쟈니윤
  • Ryunan 2014/06/01 18:17 #

    님 ㅎㅈㅍ
  • 샛별 2014/05/31 13:11 #

    어른용 해피밀로
    삼바버거나 상하이스파이스가 포함된 해피밀이 빨리발매되야...
  • Ryunan 2014/06/01 18:17 #

    어른용 해피밀! 출시가 매우 시급하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 검은장미 2014/05/31 13:29 #

    레알 참사급인데...
  • Ryunan 2014/06/01 18:17 #

    언론 뉴스에까지 해피밀 대란이라 보도될 정도였으니까 그 열풍이 어마어마했지.
  • ◀에브이▶ 2014/05/31 14:13 #

    이런 어른이 되면 안되는걸 보여주는 사태 (!?)
  • Ryunan 2014/06/01 18:18 #

    이런 모범적인 어른이 되어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단적인 예.
  • LondonFog 2014/05/31 14:34 #

    ...갖고 싶어서 눈이 빠지네요. 북미 맥도날드에는 없어서...
  • Ryunan 2014/06/01 18:19 #

    한국에 오셔서...는 아니겠군요...;;;
  • 타시☆ 2014/05/31 15:29 #

    외국에선 해피밀 세트로 '컷 더 로프' 캐릭터 인형을 준다더군요.
  • Ryunan 2014/06/01 18:19 #

    뭔가...? 하고 캐릭터를 봤는데, 저것도 꽤 귀엽네요.
  • ` 2014/05/31 15:29 # 삭제

    어른들이 미얀해 ㅠㅠ
  • Ryunan 2014/06/01 18:20 #

    이런 어른이라도 이해해줄 수 있지...? ㅠㅠ
  • FullHD 2014/05/31 15:33 #

    마리오를 많이 하긴했지만 피규어를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까지는 안들어서..^^
  • Ryunan 2014/06/01 18:20 #

    근데 이번 마리오는 퀄리티가 꽤 높게나와서... 많이 제가 탐났나봅니다.
  • 알렉세이 2014/05/31 16:42 #

    대란까지.ㅎㄷㄷ
  • Ryunan 2014/06/01 18:20 #

    진짜 대란 맞아요, 언론에까지 소개될 정도였으니까요...
  • 2014/05/31 17: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6/01 18:2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솜사탕 2014/05/31 21:35 #

    아 ㅠ
    난 갈 기회도 없었는데 ㅠㅠ
  • Ryunan 2014/06/01 18:21 #

    안타깝군요.
  • 솜사탕 2014/05/31 21:36 #

    맥도날드는 전 메뉴에 마리오를 포함시켜 판매하라 판매하라
  • Ryunan 2014/06/01 18:21 #

    해피밀에만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그렇게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다루루 2014/05/31 22:20 #

    뭐 그래도 마리오니까 이 정도지, 미국쪽에선 해피밀 완구로 포니가 나왔었다는데... 아마... 그 뒤에 어떻게 되었더라.
  • Ryunan 2014/06/01 18:23 #

    .....???
  • 늄늄시아 2014/05/31 23:28 #

    키덜트....
  • Ryunan 2014/06/01 18:23 #

    키덜트는 참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 아스테른 2014/06/01 14:30 #

    사스켸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을 터...
  • Ryunan 2014/06/01 18:24 #

    사스케는 좀 컬트하게 인기가 있었던 거고, 이거는 순수하게 사람들이 갖고싶어서 열광한 거니까요.
  • 2014/06/02 12:1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6/03 10:5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redprisone 2014/06/02 16:07 # 삭제

    제가 이걸 처음 본건 작년 11월 말이었죠.. 29일이었던가 시부야 놀러갔을 때 TV에서 광고하더군요
    그런데 저는 지금도 이걸 부정적으로 생각하는게... 저거 처음 출시됬을 당시에
    위 U용 소프트 홍보하려고 맥도날드를 이용했다고 생각을 해서요......
  • Ryunan 2014/06/03 10:58 #

    일종의 홍보 목적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redprisone 2014/06/02 16:27 # 삭제

    저딴거 맥도날드 해피밀에 끼워넣어서 관심가질 생각이면
    애초에 좋은 성능의 게임기를 만들던가 좋은 소프트를 몇개는 더 만들던가 하지
    뭐하러 30년이나 지구에서 굴러댕긴 마리오를 저런 난리를 치게 할 정도로 또 굴리는지 참..
    왜 아직도 이해가 안갈까요.. 솔직히 우리나라도 저 정도 대란이 오지 않을 정도로
    닌돌이랑 재고수량만 확실히 넉넉하게 맞췄으면 될텐데.......
    뭐 닌돌이는 이제 콘마인드보다 마인드가 확실히 떨어졌으니 살아남으려면
    있는 아이디어 없는 아이디어 털어서 레어성 아이템을 신설해놓고
    소비자들 정신이나 영혼만 싹 빼가는 기획으로 살아남는 수밖에 없는건가요ㄲㄲ
  • Ryunan 2014/06/03 10:58 #

    ㅎㅎ 영원히 고통받는 마리오...군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8687412
48399
18480279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