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5.2.22. 화곡영양족발 (화곡시장) / 화곡시장 내 인기있는 족발집, 두 번째 방문. by Ryunan

저희 집에서 거의 정반대쪽에 있는 화곡역 근처의 재래시장 '화곡시장'
그 안에 있는 유명한 시장족발집에 두 번째로 다녀왔습니다.
인도로 장기 해외여행을 다녀온 지인이 한 명 있었는데, 거기서 닭고기만 먹고 돼지고기를 계속 먹지 못해
한국에 돌아오면 정말 족발을 먹고 싶다고 노래를 불렀기에(...)
한국 귀환 기념으로 같이 다녀왔지요.

화곡시장 안에 있는 족발집 '화곡영양족발' - 재작년 여름에 한 번 방문하고 이번이 두 번째 방문.
(화곡영양족발 첫 번째 방문 후기 : http://ryunan9903.egloos.com/4321691 )

가게 바깥에는 이렇게 족발이 가득 쌓여있고 아주머니 몇 분이 열심히 족발을 손질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나마 낮 시간대에 방문해서 족발이 여유가 있는 편인데, 저녁 늦게 가면 다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족발은 안에서 먹고가는 것 말고 포장으로도 판매하는데, 포장 가격은 안에서 먹는것보다 약간 저렴한 편.
가격이 저렇게 같은 사이즈라도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야채세트의 포함, 비포함 가격이었던 걸로 기억.

가게 안에서도 이렇게 먹고갈 공간이 넓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만 저녁시간대에 가면 사람이 워낙 많아 줄을 서야할 때도 있고, 안이 엄청나게 시끄럽다는 것이 약간 단점.

족발 가격이 예전에 비해(라고 해도 1년 반 전에 비해) 2000원씩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괜찮은 가격.
정확한 족발의 가격 시세는 잘 몰라도 이 정도면 나쁘지 않은 가격대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족발 말고도 순대국도 판매되고 있어 혼자 가서 식사하는 것도 가능할 듯.

그나저나 저 뒤에 붙어있는 실내금연 메시지. 실내금연 적발시 손님과 업주의 벌금이 따로 있는 건 처음 알았네요.

자리에 앉아 족발을 시키면 미리 준비되어 있는 기본으로 깔아주는 찬이 나옵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상추 등의 쌈야채도 포함.

공덕동 족발골목처럼 맛보기로 순대가 같이 나온다는 것이 특징인데, 아주 많이 나오는 건 아니고
두 명 방문시 이 정도 맛만 보라고 가볍게 나오네요. 리필은 아마 안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순대는 당면순대로 나오고 맛이야 뭐 그냥 분식집에서 먹어볼 법한 평범한 당면순대의 맛.

요즘은 족발이라던가 보쌈이라던가 고기류를 먹을 땐 쌈을 싸서 즐기는것보단
이렇게 마늘, 고추, 양파등과 함께 즐기는 쪽이 더 좋더군요.

아, 당면순대 말고도 이렇게 뚝배기에 순대국도 한 그릇 기본으로 내어줍니다.
순대국은 안에 건더기가 아주 많이 들어있는 편은 아니지만, 기본 서비스 치고는 꽤 실하게 들어있는 수준.
그냥 공기밥 하나 추가해서 바로 밥 말아먹으면 훌륭한 순대국이 될 만한 정도.
보통 족발집에서 콩나물국을 내어주는 것보다 이렇게 순대국을 내어주니 좀 더 푸짐하게 느껴지는군요.

족발 중(中) 사이즈 - 26000원.

처음에 대 사이즈를 시킬까 중 사이즈를 시킬까 그 사이에서 약간 고민했는데, 역시 중을 선택하길 잘한 듯.
이 가게의 족발은 이렇게 족발 위에 통깨를 가득 뿌려서 내어준다는 것이 이 가게의 특징이라면 특징.

살이 흐트러질 정도로 족발이 굉장히 연하고 부드럽게 씹힌다는 것이 이 가게 족발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또 족발에 간이 강한 편이 아니라 막 달짝지근하고 부담스러운 맛이 아니라는 것도 장점이긴 하고요.
다만 완전히 간이 안 된 것은 아니고 껍질 부분이 살짝 달짝지근한 맛이 느껴지긴 합니다.
껍질의 콜라겐이 막 질깃질깃하게 씹히는 게 아니라 푹 삶은 껍데기처럼 굉장히 보들보들 씹히는 식감이 만족.

낮술 대신에 낮 콜라로 대체. 요즘은 마트나 슈퍼에서 이렇게 병콜라 파는 걸 보질 못하겠네요.

뭐 마지막 뼈가 남아있는 부분까지 남기지 않고 정말 잘 먹을 수 있었습니다.

순대국이랑 기본으로 약간 나오는 순대까지 합하면 2명 기준으로 중 사이즈 하나 먹으면 배부르게 즐길 수 있어요.
굉장히 연하고 보들보들한 식감 때문에 일부러 찾아와 먹어도 좋을 정도로 가치있다고 느꼈던 족발집.
확실히 잔뜩 쌓아놓고 계속 포장으로 사가는 사람도 있는 걸 보면 시장 안에서 꽤 인기있는 집인 것 같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이라거나, 이 근처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찾아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 날이 코나미 아케이드 챔피언십 - 4th KAC 방송일이어서 방송 시간에 맞춰 생방을 보려고
가장 가까운 와이파이 터지는 근처 카페로 가서 KAC 생방송 감상을 즐겼습니다.
거기서 시킨 요거트 스무디 그란데 사이즈. 스무디를 시킨 게 정말 잘 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중간에 먹다가 컵을 두 번이나 엎지르는 실수를 저질렀는데, 액체가 아닌 스무디라서 무사했다는 후문(...)

PS : 설 명절 선물로 집에 이런 고기가 들어왔네요...ㅡㅡ;; 이게 고기야 아니면 고기 모형이야;;;
게다가 이런 고기를 음... 감히 내가 먹어도 되는 건가...;;

. . . . . .

※ 화곡영양족발 찾아가는 길 : 지하철 5호선 화곡역 3번출구에서 도보 약 3~4분. 화곡시장 입구에서 우회전.

// 2015. 2. 22

핑백

덧글

  • 종화 2015/02/22 22:40 #

    와, 맛있겠네요. 언제 저랑도 한 번 함께 가시죠.
  • Ryunan 2015/03/01 10:54 #

    그러게요, 조만간 같이 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으하하하하...
  • ㅣㅣ 2015/02/22 23:26 # 삭제

    요새 메밀마을은 안가시나보네요;;
  • Ryunan 2015/03/01 10:54 #

    최근에 안 간지 조금 된 것 같습니다. 언제 날 잡아서 한 번 가 봐야 겠네요.
  • 바람꽃 2015/02/22 23:29 #

    족발 먹고싶다 ㅠㅠ
  • Ryunan 2015/03/01 10:54 #

    그러게요, 저도 지금 먹고 싶어졌네요 ㅎㅎ
  • 솜사탕 2015/02/23 01:01 #

    족발보고 맛있겠다고 생각해본적이 오랜만이군요. 보통 족발하면 축늘어져 있는 모습이 영 보기 안좋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나온 족발은 정말 맛있게 보여요. 위에 깨도 뿌려져있고 살도 두툼하게 올라와있네요. 정말 먹고 싶어지는 족발입니다.
  • Ryunan 2015/03/01 10:54 #

    네, 실제로 굉장히 맛있는 족발이었습니다.
  • 淚悲NISM 2015/02/23 12:38 #

    편의점에서 술마시다가 적발되서 벌금내고 영업정지 먹는 거랑 똑같아요.
    (손님은 벌금이지만 업주는 영업정지 - 휴게음식점으로 등록된 편의점 역시 마찬가지)

    그보다 영양족발이라니, 맛있겠네유 ㅂㄷㅂㄷ

    P.S 부득이하게 트위터 접고 페북이랑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 Ryunan 2015/03/01 10:55 #

    아 어쩌다가... 여튼 블로그 잘 하시길 바람.
  • 알렉세이 2015/02/23 22:53 #

    오오 선물로 저런 고귀한 고기가. 핰핰핰
  • Ryunan 2015/03/01 10:55 #

    고귀한 고기는 매우 고귀하게 가족들과 잘 먹었습니다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8628212
60181
17975879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