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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6.27. (2) 부산권 도시철도의 여섯 번째 노선, 동해선(東海線) 광역철도 / 2017 부산여행 by Ryunan

(2) 부산권 도시철도의 여섯 번째 노선, 동해선(東海線) 광역철도

= 2017 부산여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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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서역에서 전철을 타고 부전역에서 하차.
부산을 여러 번 왔다갔다하했지만, 이 역에서 내려보는 건 처음인 것 같다.


부전역 승강장에 설치된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알림판.
예전에 듣기로 부산 쪽 노조는 되게 뭐랄까... 서울과는 다르게 엄청 기가 세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런 분위기가 노조 포스터의 문구만 봐도 확실하게 전해지고 있다(...) 서울과 다르게 문구가 되게 살벌하다.
다만 부산도시철도 쪽 적자가 무임승차 비율 증가로 되게 심각하다는 이야기는 꽤 오래전부터 들어왔다.


부전역은 도시철도 1호선과 별개로 일반철도역이 따로 있는데, 1번 출구로 나가면 철도역으로 연결된다.
도시철도와 일반철도역의 거리가 좀 있고 전용 환승통로가 따로 없어 지상을 통해 이동해야 한다.


부전역 1번 출구 전경.


근처에 청과물시장이 있는지 과일, 야채 등을 판매하는 좌판이 많이 깔려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번 출구를 나와 이 좌판이 늘어서있는 길로 쭉 걸어가면 기차 부전역이 나온다.


부전역은 원래 동해선과 경전선 무궁화호가 다니는 일반 철도역이었으나
2016년 12월 30일, '동해선 광역전철' 이라는 새로운 노선이 개통하여 도시철도의 기능도 수행하게 되었다.
'동해선 광역전철'은 부산 도시철도 1~4호선과 김해경전철의 뒤를 잇는 부산권 도시철도의 6번째 노선으로
수도권에서 광역철도를 운영하고 있는 코레일이 운행을 맡아 운영하고 있는 철도 노선이다.


도시철도 1호선 부전역 1번 출구에서 가장 가까운 동해선 부전역 출입구는 2번 출입구.
역 바깥으로 나와 환승을 해야 하기 때문에, 1호선 부전역과 동해선 부전역은 공식적으로 별개의 역 취급을 한다.
다만 공식적으로 환승역 취급을 하지 않을 뿐, 1호선 역에서 내린 뒤 30분 이내 개찰을 하면 환승을 인정해준다.

이는 한때 환승통로가 없었던 서울의 1,9호선 노량진역과 같은 소프트환승 시스템으로
환승 횟수를 1회 차감하는 대신 교통카드 승차에 한해 도시철도와 동해선과의 무료환승을 인정해주는 방식.
동해선과 부산 도시철도와의 환승 시스템은 이후에 다시 한 번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할 예정이다.


아, 참고로 부전역에서 부산 내려갈때마다 항상 만났던 J君을 만났다. 지금부터는 이 친구랑 같이 다닌다.
일단 역 안으로 들어와서 동해선 광역전철 타는 곳으로 이동하는 중.


2층 역사에서 내려다본 부전역 철로와 근처 풍경.


무궁화호 열차 출발 안내 전광판 아래 작게 '동해선 전철 타는 곳 안내'가 나와 있다.


동해선은 서울, 경기도가 아닌 비수도권에서 최초로 코레일이 운영을 맡게 되는 노선이다.
그래서 1회권 및 교통카드 충전 단말기와 개찰구, 전동차 등의 모든 것이 수도권 코레일 역사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이 때문에 부산 도시철도 구간과의 환승이 상당히 애매해지게 되었는데, 일반적인 교통카드로는 환승이 가능하나
부산 도시철도에서 아직도 사용하는 1회권 마그네틱 승차권 및 부산 도시철도 1일권으론 환승이 불가,
역으로 동해선 1회용 토큰 승차권으로 부산 도시철도 환승 또한 불가능하다. 환승은 오직 선, 후불 교통카드로만 가능.
또한 김해경전철을 끼운 환승도 불가능하며 정기권도 따로 운영하는 등, 여러 가지 제약이 많이 걸려있는데,
동해선과 부산권 도시철도, 버스와의 환승 안내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서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초창기 개통 땐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도 안 되는 게 많았다는데, 지금은 많이 개선된 듯.
선불 교통카드는 코레일에서 발매하는 레일플러스 전국호환카드와 하나로, 마이비, 티머니가 사용 가능하다.


부전역 개찰구 및 열차 도착 안내 전광판.
배차간격은 출퇴근시 15분, 평시 20~30분 수준으로 부산 시내를 지나는 노선 치고 상당히 긴 편이다.
수도권이야 이보다 더 배차간격이 긴 노선도 있지만, 부산권에서 이렇게 배차간격 넓은 노선이 처음이다보니
한 번 열차를 놓쳐도 다음차가 금방 오는 노선에 익숙해진 부산 사람들이라면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찰구 카드 단말기 부분. 1회권은 서울과 같이 1회용 교통카드가 아닌 토큰 형식으로 나오는데,
사진의 '1회권' 이라 써 있는 동그라미 부분에 태그를 하면 인식된다. 교통카드는 그냥 저기에 대면 되고...


열차를 타러 내려가면서 본 부전역 근처 풍경.
부전역 바로 옆엔 부산 최고 번화가 중 하나인 서면이 나온다.


시간표를 어느 정도 맞춰 간지라 때마침 승강장에 전동차 한 대가 대기중이었다.
동해선 광역전철에서 운행하는 코레일 381000대 전동차로 수도권 광역전철의 뱀눈이 전동차와 유사한 외형.
4량 1편성으로 총 10편성이 현재 운행 중인데, 수도권에서 봤던 전철을 부산권에서 보게 되니 기분이 묘하다.


동해선 부전역은 출발역이기 때문에 따로 방향 구분 없이 그냥 보이는 열차를 바로 타면 된다.


동해선 부전역 역명판. 수도권에서만 보던 이런 역명판을 부산에서 보게 될 줄은...
역 번호는 K100번대를 부여받았다. 부전역 역번호는 K110번.


차내에 붙어있는 동해선 노선도 또한 수도권 광역전철 코레일 전동차 노선도와 너무 유사하다(...)
현재는 부전-일광 구간만 전동차가 다니지만 향후 울산의 태화강 구간까지 연장 계획이 있다고 한다.

부산도시철도와의 공식적인 환승역으로 인정하는 역은 3호선 거제, 1호선 교대, 2호선 벡스코역의 총 세 개.
부전역의 경우 가까운 곳에 있지만 환승통로가 없어 환승역 인정을 않고, 동해선 동래역과 1,4호선 동래역은
걸어서 환승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아주 먼 곳에 떨어져 있다. 오히려 4호선 낙민역과의 거리가 훨씬 가깝다.
다만 공식적으로 환승역으로 인정하는 3개 역 말고도 동해선은 부산도시철도와 다른 별도의 교통수단으로 인정하므로
1~4호선 역에서 내린 뒤 30분 이내에 태그할 수 있다면, 위의 3개 역 말고 모든 역과의 환승이 전부 가능하다.
가령 예를들어 1호선 서면역에서 내린 뒤 동해선 부전역으로 와서 30분 이내 환승 태그를 해도 환승이 인정되고
동해선 벡스코역에서 내려 2호선 벡스코역이 아닌 센텀시티역으로 가서 환승 태그를 해도 환승을 인정해준다.


코레일 디자인의 부산권 광역전철 노선도. 기본 레이아웃은 부산교통공사 것과 동일하다.
동해선이 새로 개통하며 3개의 공식 환승역이 추가되어 부산권도 본격적으로 노선이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동해선의 또다른 특징은 수도권과 동일한 전동차를 쓰는지라 지방 최초로 대형 전동차가 들어갔다는 점인데,
기존 부산권에서 운행하는 1~3호선 중형 전동차와 비교해보면 차내가 굉장히 넓어 보인다.
차내 풍경 또한 수도권 광역전철과 너무 똑같아서 내가 부산에 있는건지 수도권에 있는건지 모를 정도.


코레일 열차 아니랄까(...) KTX 광명역과 사당역 셔틀버스 운행 광고가 이 곳에도 붙어있다.


동해선 오시리아역. 근처에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인데,
저 멀리 롯데몰이 생기면서 롯데몰을 찾아오는 시민들로 어느 정도 수요가 있는 역이라고 하는데,
롯데몰과의 거리가... 못 걸어갈 정도는 아니지만, 너무 떨어진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동해선의 현 종점, 일광(日光)역에 도착.


일광역 역명판. 현재는 당역종착이지만, 향후 연장되면 여기서 울산까지 전철로 이동할 수 있다.


승강장의 부산권 광역전철 지도 노선도. 오른쪽 가장 끝에 있는 따로 떨어져있는 역이 일광역이다.
이렇게 실제 지도 노선도로 보니 동해선은 다른 도시철도 노선에 비해 역간 거리가 꽤 긴 편이다.


일광역의 부전행 전동차 시각표. 배차간격이 절대 좋은 편이 아니니
항시 이용하는 사람들은 시각표를 항상 숙지하고 다녀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현재 일광역은 임시 종착역이기 때문에 승강장을 하나만 사용하고 있다.
반대편 승강장은 차후 연장개통시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현재는 들어가지 못하게 막혀 있다.


반대편 승강장으로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 앞에 '개통예정중' 이라는 글씨가 붙어 있는 걸 확인.
미리 연장에 대비한 역사 시설은 미리 만들어놓고 차후 연장개통시 개방할 예정인 듯 하다.


일광역 개찰구. 코레일 소속 여느 수도권 전철 개찰구와 대합실 모습과 전혀 다를 바 없는 모습.
앞서 이야기했지만, 여기서 전철을 타면 그냥 환승해서 바로 집으로 갈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수도권이 아닌, 부산권에서 수도권과 똑같은 방식으로 운행하는 광역전철을 보는 생소함이 이런 기분이구나...

참고로 일광역은 일광해수욕장과 매우 가깝기 때문에, 여름철엔 해수욕 인파가 전철로도 꽤 몰릴 것 같다.


열차 이용을 끝내고 나갈 때, 1회용 승차권을 사용했다면 위의 토큰 투입구에 승차권을 넣고 나가면 된다.
승차권을 기념으로 가져가는 사람들 때문에, 회수가 안 된 승차권이 꽤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개당 제작 단가가 높고 회수율이 낮아질수록 적자가 가중되므로 1회용 승차권은 반드시 돌려주도록 하자.


고객지원실과 승차권 자동발매기.


종점까지 완주하는 것도 끝났으니, 다시 부전역으로 되돌아갈 준비.


좀 전에 타고 왔던 열차는 그대로 부전행으로 행선지를 바꿔 되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나중에 연장구간이 개통하면 열차 반대편 선로와 승강장도 활용하게 되지 않을까?


총 4량 1편성인 동해선 전동차는 6~10량으로 운행하는 수도권 광역철도와 달리 열차 길이가 짧은 편인데,
향후 수요가 늘어나면 배차간격을 더 줄이고 열차도 6량으로 늘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지금 동해선 수요를 정확히는 잘 모르겠지만, 나름 꽤 자리를 잘 잡아 이용객이 꽤 많아졌다는 이야기는 들었다.


다시 부전역에 도착.


다대포선 연장이 아직 안 되었던 때라, 그 노선을 타 보지 못한 게 좀 아쉽긴 하지만...
지방의 첫 번째 코레일 운영 광역철도 구간인 동해선을 이렇게 타 본것 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합니다.

향후 연장은 2019년까지 울산 태화강 구간까지는 확정 공사중, 그리고 마산 쪽으로의 연장 논의도 있다고 하는데,
현재 부산 시내구간을 달리는 도시철도의 성격에서 타 도시를 연결해주는 광역철도의 성격으로 바뀌게 되면서
1,2구간만 존재하는 부산권 도시철도의 요금체계도 동해선 연장에 따라 변화가 생길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다시 1호선 부전역으로 가자... 슬슬 시간도 되었으니 숙박할 곳 체크인을 해야지.

= Contin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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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일차 =

(2) 부산권 도시철도의 여섯 번째 노선, 동해선(東海線) 광역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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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6. 27 // by RYUNAN


핑백

덧글

  • muhyang 2017/06/27 15:21 #

    부전역이나 그외 부산지역 역들이 저게 좀 아쉽죠.
    지하철과 바로 연결될만한 위치가 아닌게...
  • Ryunan 2017/06/28 20:22 #

    부산역 같은 경우도 통로를 만든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아직 완성은 되지 않은 것 같고 부전역도 거리가 좀 있고, 구포도 그렇고... 해운대 같은 경우는 더 설명할 게 없고... 여튼 뭔가 연계가 애매하게 불편하다는 게 좀 아쉽습니다.
  • Tabipero 2017/06/27 19:04 #

    동해선 광역전철 한번 타 봐야지 하고 벼르기만 하고 여태껏 부산 내려갈 일이 없네요...
    숙소는 또다시 토요코인이십니까 ㅎㅎ
  • Ryunan 2017/06/28 20:22 #

    뭐 늘 그렇듯이 이번에도 토요코인입니다 ㅎㅎ
  • ㅁㄴㅇㄹ 2017/06/27 23:43 # 삭제

    동해선 전철을 드디어 이용하셨나보군여 ㅎㅎ
    근데 동해선 전철이랑 부산 도시철도는 벡스코역만 환승이 잘 되어있고,
    나머지 환승역인 거제역과 교대역은 아직까진 환승통로가 공사중에 있어서...
    이 부분은 뭔가 아쉽더군요.
  • Ryunan 2017/06/28 20:23 #

    환승통로는 벡스코역만 일단 완성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거제나 교대는 부전역과 마찬가지로 바깥으로 나와야 가능하다고 하는데 빨리 완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msip 2017/07/02 19:42 # 삭제

    가끔씩 코엑스 들릴 일이 생겨서 울산역에서 부전역까지 가서 내리면 제일 먼저 시장에서 나는 한약냄새가 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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