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7.10.3. 구복만두(남영동) / '미쉐린 가이드 2017 빕 그루밍'에 선정된 명품만두 by Ryunan

지하철 4호선 숙대입구 역에서 내리면 조그마한 규모의 만두집 하나가 있습니다.
뭔가 중국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간판이 인상적인 만두집 이름은 '구복(口福)만두'
얼핏 보면 평범해보이는 이 만두집은 사실 어떤 매체에 소개되어 엄청 유명한 곳이라고 하더군요.
'미쉐린 가이드 2017 빕 그루밍'에 선정되어 가격대비 품질 좋은 만두를 맛볼 수 있어 추천된 가게라고 합니다.

대기가 많을 땐 줄이 꽤 길어진다고 하는데, 다행히 그렇게 줄이 길지 않아
얼마 기다리지 않고 들어갔습니다. 다만 안으로 들어가서도 음식 주문하고 나오는 데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사전에 음식 나오는데 얼마나 시간 걸린다... 라고 양해를 구하는데, 어느 정도 감안하셔야 할 듯.


가게 안에 장식되어 있는 장식물.


판매하는 메뉴는 딱 네 가지.
대표메뉴인 구복전통만두, 그리고 통새우만두, 김치만두, 사오롱바오 단 네 가지 뿐인데
마치 오픈 초창기의 이대 서왕만두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음료나 주류, 식사메뉴는 없습니다.


혼자 간 거라 2인석에 자리를 잡고 기다리는 중. 옆 테이블과 양념통 같은 건 같이 공유하더군요.
매장이 그리 넓지 않아 최대 4인까지 방문해야 그나마 좀 낫고 그 이상 인원은 동시 입장이 좀 어렵습니다.
대표메뉴인 구복전통만두 한 개를 주문한 뒤 앉아서 기다렸습니다. 혼자 온 것에다 다른 것들도 먹을 게 있어
그냥 간단하게 먹고 가려고 메뉴 한 개만 주문했습니다. 다행히 1인 손님에 메뉴 한 개도 주문을 받더군요.


주전자에 들어있는 건 물이 아닌 시원한 차 한 잔.


구복만두 로고가 새겨져 있는 냅킨과 나무 젓가락.


혼자 온 거라 따로 필요할 것 같진 않지만, 그래도 일단 앞접시를 세팅.


반찬으로는 단무지 한 가지만 제공되는데, 단무지와 함께 작은 종지에 채썬 생강이 담겨나옵니다.


채썬 생강 종지의 용도는 양념장용.
생강종지 위에 테이블에 비치되어 있는 간장, 다진 파, 고춧가루 등을 넣고 양념간장을 만들어놓습니다.


대표메뉴인 구복전통만두(5,000원) 도착. 총 여섯 개의 군만두가 접시에 담겨 제공됩니다.
다른 사람들 메뉴 나온 걸 보면 녹말풀을 풀어 바삭하게 지져낸 덩어리가 보이는데 아쉽게도 제 것에는...ㅡㅜ
음식을 하나씩 만들어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려 자리에 앉고 나오는 데까지 20분은 걸린 듯.


한쪽 면을 바삭하게 바짝 구운 중국집의 튀김만두가 아닌 진짜 군만두입니다. 쪽파를 뿌려 마무리.
일본 라멘집 등에서 사이드 메뉴로 나오는 교자와 비슷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만두였습니다.


만두 속에는 여느 만두와 똑같이 다진 돼지고기와 야채 속이 가득 차 있습니다.


바삭하게 지진 만두를 채썬 생강이 들어간 양념간장에 찍어먹으면 되는데,
그냥 간장에만 살짝 찍는것보다 생강 몇 점을 만두 위에 얹어 같이 먹으면 생강 특유의 향긋하고 살짝 알싸한 맛,
그리고 만두를 씹을 때 느껴지는 진한 고기맛이 잘 조화되는 정말 맛있는 만두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육즙이 꽉 차 있는 스타일의 만두는 아니지만 만두 속 고기도 좋고, 바삭하게 지진 만두피도
속에 묻히지 않고 만두피만의 개성과 존재감이 확연하게 드러난다는 것도 장점.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맛이었어요.


밖에서 10분, 음식 주문하고 20분을 기다렸지만 정작 만두를 먹어치우는 데 걸린 시간은 5분 정도(...)
그래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 다행입니다. 다음 기회가 되면 샤오롱빠오를 한 번 먹어보고 싶습니다.


가게 흰 외벽에 덩그러니 작게 걸려있는 미쉐린 가이드 2017 선정을 알리는 작은 간판.


만두도 맛있었지만, 서빙을 보는 나이 지긋한 할아버지께서 굉장히 친절하셨습니다.
보통 사람 많이 몰려 북적북적한 곳의 직원들이라면 좀 불친절하다... 라는 편견 같은 게 있는데,
기다리는 손님들이 불편해할까 배려해서 연실 친절하게 양해를 구하고 처음 오는 사람들에게 음식 소개를
하나하나 다 해 주는 할아버지의 모습에서 복잡한 와중에도 손님을 배려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느껴졌습니다.

. . . . . .


※ 구복만두 찾아가는 길 : 지하철 4호선 숙대입구역 3번출구 하차, 바로 직진 후 오른편

2017. 10. 3 // by RYUNAN



덧글

  • 2017/10/03 22:02 # 삭제

    여긴 새우만두가 진짜 맛있나봐요 저도 전에 가서 소롱포 먹었는데 그런 별로더라고요 엄청 기다리고 금방 먹고 사장님 진짜 친절하셨네요 ㅋㅋ
  • Ryunan 2017/10/06 23:03 #

    네, 사장님으로 뵈는 할아버지 엄청 친절하셔서 오래 기다렸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 알렉세이 2017/10/03 23:36 #

    오홍. 예쁘게 잘 지져서 나왔군요 :)
  • Ryunan 2017/10/06 23:03 #

    사실 다른 손님들 나온 만두는 제 것보다 더 예쁘게 나왔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1752
4999
20587805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