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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6. (23) 케이큐(京急)는 대체 무슨 약을 빨았길래 이런 폭주를 하는가 / 2017 피치항공 밤도깨비 주말여행 by Ryunan

= 2017 피치항공 밤도깨비 주말여행 =

(23) 케이큐(京急)는 대체 무슨 약을 빨았길래 이런 폭주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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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오는 정도가 좀 약했더라면 조금 무리해서라도 에노시마를 가는 계획을 세웠을텐데
비는 조금도 그칠 기세를 보이지 않고, 현재 상황으로는 에노시마를 가는 건 절대 무리라는 판단이 섰다.

그래서 그냥 에노시마 가는 건 깔끔하게 포기하고 원래 계획에 있었던 요코하마(横浜)를 잠깐 다녀오기로 했는데,
요코하마는 도쿄가 아닌 카나가와 현에 있기 때문에 오전에 내가 발급한 토쿠나이 패스를 사용할 수 없는 구간이라
패스 없이 그냥 IC카드로 전철을 타야 한다. 가장 편하게 가는 건 카마타역에서 도카이도 본선을 타고 내려가는 방법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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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 케이큥~!

이런 때가 아니면 언제 케이큐 전철을 타 보나.
JR 카마타역이 아닌 케이큐 카마타역까지 이동한 뒤 케이큐 전철을 타고 요코하마를 가는 루트를 선택하기로 했다.

JR 카마타역에서 JR요코하마역까지 IC카드로 이동시 편도 요금은 216엔.
케이큐 카마타역에서 케이큐 요코하마역까지 IC카드로 이동시 편도 요금은 237엔.
게다가 JR은 맥도날드 나와서 바로 탈 수 있는데, 케이큐를 타려면 여기서 약 700m 걸어서 이동해야 승차 가능.


정상적인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카마타역에서 JR을 타야 하지만,
나는 그 방법 대신 700m를 걸어 케이큐 카마타역으로 이동한 뒤 돈을 더 내고 사철을 타는 삽질을 하기로 한다.


케이큐 카마타역 자동발매기.


자동발매기 위 케이큐 노선도. 케이큐 본선과 함께 케이큐와 직결하는 도에이 지하철 아사쿠사선,
그리고 시나가와역에서 환승 가능한 야마노테선을 굵은 라인으로 표시한 노선으로
재미있는 것은 도에이 지하철 노선도는 표시해놓으면서도 도쿄메트로 노선도는 표시해놓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케이큐 전철은 하네다 공항과 이어지는 공항선이 주 수입원이기 때문에 하네다 공항을 엄청 크게 강조해놓았다.


요코하마 방면은 2,3번 승강장으로...


한글 표기가 동시에 되어 있는 케이큐 카마타역 역명판.


카마타역 역사는 고가 역사로 되어있는데, 과거엔 지상에 있었던 역사와 선로를 올려버린 것이라고 한다.
워낙 열차가 자주 다니는 곳이라 지상에 있던 당시엔 철도건널목이 열리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고...
공항선과 본선 분기로 인한 환승 수요에 대비하였는지 승강장을 크게 만들어 다른 역들에 비해 승강장이 굉장히 넓다.


공항 수요로 인해 외국인 이용빈도가 높은 노선이기 때문에 전광판에는 한글 표기도 동시에 나온다.


2번과 3번 승강장이 한쪽 라인에 연달아 붙어있는 것도 케이큐 카마타역의 독특한 구조.
이 역의 독특한 구조에 대해선 https://namu.wiki/w/%EA%B2%8C%EC%9D%B4%ED%81%90%20%EA%B0%80%EB%A7%88%ED%83%80%EC%97%AD?from=%EC%BC%80%EC%9D%B4%ED%81%90%20%EC%B9%B4%EB%A7%88%ED%83%80%EC%97%AD 이 곳에 설명이 잘 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열차 도착. 한때 '노래부르는 전동차'로도 유명했던 케이큐 2100형 전동차.
케이큐 특유의 붉은 도색과 열차 전면의 '2100'이라는 숫자가 상당히 개성있게 보이는 전동차다.


2100형 전동차는 추가요금을 내고 타는 지정석 열차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일반 지하철과 같은 롱 시트가 아닌
2 x 2 배열의 크로스 시트를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안락한 이동이 가능한데,
굳이 이 이유 때문이 아니라(이 배열은 도카이도 본선에도 있으니) 일부러 케이큐를 탄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스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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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큐 본선 시나가와-요코하마 구간은 JR 케이힌토호쿠선과 경합하고 있는 경쟁 노선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JR에 비해 조건이 열악한 케이큐가 JR을 상대로 유일하게 겨룰 수 있는 점은 바로 '스피드 경쟁'
일반 전동차임에도 불구하고 JR의 특급열차를 제쳐버릴 정도로 밟아대는 최대시속 120km/h의 정신나간 스피드 덕에
케이큐카마타 - 케이큐요코하마까지 14.2km 구간을 이 전동차는 겨우 10분만에 주파해버린다!

계산해보면 이 구간 주행시 평균 표정속도 85.2km 정도라는 건데, 이는 서울의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 중
속도가 가장 빠른 서울역-천안 급행의 평균 표정속도보다도 더 빠르다는 것.


열차에 탄지 10분이 채 안 되어 요코하마역 도착 안내방송이 나온다.


마침내 요코하마(横浜)역에 도착. 지난 2014년 여행 이후 처음 와 보는 요코하마.


좀 전까지 폭주했던 전동차는 요코하마 이후 행선지를 향해 이동하기 시작.
JR과 경쟁하는 요코하마 구간까지는 속도를 높게 내는 대신, 그 이후부터는 선로 상황이 썩 좋지 않은 이유도 있고
승객 수요가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열차 운행 속도가 꽤 떨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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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가속도가 좋아 빠른 속도로 요코하마 역을 빠져나가는 케이큐 전철의 모습도 한 컷.


케이큐 요코하마역 개찰구.
케이큐 요코하마역은 카마타역과 달리 JR과 역사가 나란히 붙어있어 케이큐 승강장에서 JR승강장을 볼 수 있다.


진짜 오래간만에 와 보는 요코하마역이다...!

= Contin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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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위치 : 요코하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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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일차 =


= 2일차 =

(23) 케이큐(京急)는 대체 무슨 약을 빨았길래 이런 폭주를 하는가

2017. 12. 06 // by RYU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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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다루루 2017/12/06 15:51 # 답글

    정말로 철도를 사랑하시는군요!
  • Ryunan 2017/12/07 22:13 #

    전혀 아닙니다;;; 오해에요.
  • 하네다는게이큐 2017/12/06 19:05 # 삭제 답글

    다만 게이큐를 탈떄에는 열차를 잘 보고 타야 합니다 워낙 정차역이 제각각이여서
  • Ryunan 2017/12/07 22:13 #

    행선지도 엄청 다양하긴 하지요 ㅋㅋ
  • Tabipero 2017/12/06 20:38 # 답글

    둘째날 일정은 좀 많이 철덕철덕하군요.
    케이큐가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회사입니다. 옛날 그 신기에 가까운 운전정리 기술(?) 하며...
  • Ryunan 2017/12/07 22:13 #

    저는 그 말도안되는 완급대피 기술을 정리한 영상을 보고 탄성을 질렀던 기억이 지금도 새록새록...
  • 도오넛 2017/12/06 23:39 # 삭제 답글

    캇토비 케이큐 라이더!
  • Ryunan 2017/12/07 22:14 #

    이번 여행 때 츄니즘에서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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