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8.1.3. 최신족발(건대 화양동) / 족발을 시키면 순대와 순대국이 서비스로 나오는 무난히 즐기기 좋은 족발집 by Ryunan

건대입구역 근처의 화양제일골목시장을 지나갈 때마다 항상 보게 되는 족발집이 하나 있습니다.
'최신족발' 이라는 곳으로 오픈 당시의 모습을 본 이래 자리를 잘 잡았는지 지금도 손님이 많이 몰리는 곳.
언젠가 한 번쯤은 가 봐야지... 라는 생각만 하고 있다가 지난 주 금요일, 그러니까 12월의 마지막 주 저녁에
한 번 방문해보게 되었는데요, 계획했던 건 아니고 그냥 지나가다 충동적으로 '가 보자!' 하며 들어가보게 되었습니다.

. . . . . .


벽에 붙어있는 메뉴판. 대표메뉴는 족발, 그리고 보쌈 메뉴도 작게나마 있습니다.
매운맛나는 숯불족발과 그냥 족발, 그리고 미니불족발이 있는데, 숯불과 그냥 반반메뉴도 따로 있더군요.
일행 중 한 명이 매운 음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일반 왕족발 대 사이즈를 가기로 했습니다.


음식을 주문하면 기본 찬이 깔립니다. 풋고추와 상추.


쌈장, 슬라이스한 마늘, 새우젓, 고춧가루 섞은 소금 네 가지.


입맛에 비교적 잘 맞았던 겉절이 김치.


부추무침도 김치와 함께 나옵니다.


구워먹는 고깃집에서 나올 법한 무쌈도 제공되는군요. 여기까지가 기본으로 깔리는 반찬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 모임. 세 명 뿐인 조촐한 모임이긴 하지만, 그래도 좋은 자리니까...


따로따로 먹으면 영 별로인데, 이렇게 섞으면 묘하게 또 맛이 괜찮아진다는 게 신기한 폭탄주.
어쩌면 한국에서 카스 맥주가 계속 이런 맛으로 나오는 이유는 이 조합을 위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


공덕 족발골목과 같이 이 곳도 기본 서비스로 순대가 한 접시 나옵니다.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 테이블 기준으로 분식집 1인분 정도거나 혹은 아주 약간 못 미치는 정도의 양.


양념장으로 소금이 같이 나오는 이유가 순대 때문이었는데요, 맛은 그냥 분식집 순대와 동일한 맛입니다.
족발을 시키면 순대를 서비스로 주는 걸 처음 시작한 곳이 공덕동 족발골목인지 아니면 다른 곳인지 모르겠지만
은근히 두 메뉴가 서로 잘 어울리기도 하고, 족발 나오기 전에 적당히 배 채우기에도 괜찮아 꽤 좋아합니다.
다만 여기는 순대를 추가 리필할 시 무료 리필이 아닌 접시당 1,000원의 추가 요금을 받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팔팔 끓는 순대국도 한 그릇 같이 나옵니다. 얼큰하게 끓여져 나오는 스타일.


순대국 안에도 순대라든가 돼지고기 부속이 비교적 알차게 들어가있는 편이고 맛도 무난했습니다.


왕족발(대 사이즈 37,000원) 도착. 그릇 바닥에 뼈를 깔고 그 위에 살코기를 얹어내어 제공됩니다.
양은 세 명이서 먹기에 적당한 정도라고 봅니다. 천호동 족발골목에서 나오는 족발에 비해 양은 다소 적은 편인데
실제로도 세 명이 먹기 딱 좋았고 네 명이 먹기에는 좀 적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기 표면에 보이는 윤기도 좋은 편이고 위에 깨를 살짝 뿌려 마무리한 것이 더 맛있어보이는군요.
굉장히 쫀득쫀득할 것 같습니다. 바로 썰어져 나온 걸 먹을 수 있어 개인적으로 족발 같은 음식은 배달보다
이렇게 전문 매장에 가서 직접 먹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배달 족발 마지막으로 먹은 게 몇 년 전이었더라...


약간 따끈한 상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껍질이 쫄깃쫄깃하다기보다는 살짝 말캉말캉한 식감.
족발의 경우 차게 식혀먹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 따끈하게 먹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간의 입맛차가 확연하기 때문에
어느 쪽이 더 옳은 방식이라 말하기 어렵긴 합니다만, 일단 저는 따끈한 족발의 말캉한 식감을 즐기는 편입니다.
조금 양념에서 단맛이 나는 편인데, 저는 좋았지만 일행 중 한 명은 본인이 먹기에 조금 달다고 말하더라고요.


이렇게 야채 올려서 쌈도 싸 먹고... 적당히 무난무난하게 즐기기 좋았던 가게였습니다.
아무래도 거주하는 곳 근처에 천호동 족발골목이라는 워낙 막강한 강자가 있어 자꾸 비교될수밖에 없지마는...
그래도 이 정도면 괜찮다 싶은 느낌. 건대에서 족발 먹을 일 있으면 여기서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가격대 좀 있는 족발이긴 하지만 순대국과 순대도 서비스로 나오기 때문에 나름 알차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 . . . . .


※ 최신족발 찾아가는 길 : 건대 화양제일골목시장 내 한아름 1980 건물 맞은편에 위치

2018. 1. 3 // by RYUNAN



핑백

덧글

  • 아찔한밤 2018/01/04 01:14 # 삭제

    집근처네요 ~~~ 가봐야겟네요 ㅋㅋㅋㅋㅋ
  • Ryunan 2018/01/07 00:49 #

    네, 무난하게 괜찮았습니다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4762
5095
20532458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