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8.1.17. 고라멘(신촌-노고산동) / 내가 받아들이기엔 진한맛이 너무 강했던 일본라면 by Ryunan

얼마 전 SNS에서 올해 최고의 라멘이라며 극찬받은 한 라멘집을 발견하게 되어 찾아가 보았습니다.
홍대...는 아니고 홍대에서 신촌으로 넘어가는 길목, 그러니까 김진환 제과점 근처라는
다소 뜬금없는 곳에 위치한 일본라멘 전문점으로 가게 이름은 '고라멘'

간판의 G5 라는 게 'GO'라 부르는 것이더군요. 5가 일본어로 고(五)니까...

. . . . . .



약간 이른 시각에 찾아갔는데, 저녁 영업은 5시 30분부터 시작한다 하여 밖에서 잠시 기다렸습니다.
대충 도착한 시각이 5시 20분 정도라 그리 오래 기다리지 않고 30분 되자마자 입장 가능.


가게 영업 시간 및 휴무 안내입니다. 주말은 전일 영업하고 월, 화요일이 휴무일이니 참고하세요.


가게 입구에 세워져 있는 메뉴판. 메인인 식사 메뉴는 세 종류의 일본라멘과 돼지고기 덮밥 '부타동'이 전부.
돈코츠 라멘과 가게의 시그니처 메뉴인 해산물 육수의 고라멘은 1,000원 추가로 매운맛 변경이 가능합니다.


5시 30분이 되자마자 바로 매장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매장 내 붙어있는 메뉴판도 손글씨 메뉴판인데 특이하게도 산토리 병맥주와 함께 소주를 판매하는군요.
처음엔 참이슬 같은 건가 생각했는데, 니혼슈, 잔술 같은 걸 말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공기밥 제공도 하는데, 공기밥 가격은 1,000원이지만 남기지 않고 다 먹을 시 무료로 가격을 빼 준다고 합니다.


꽤 인기있는 일본라멘 전문점인가 밖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좀 있었고 5시 30분 저녁영업을 시작하자마자
손님들이 우르르 몰려들어 순식간에 가게 안은 만석, 그리고 밖에서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진한 국물로 유명한 가게라 그런지  가게 내부로 들어오자마자 특유의 돼지냄새가 꽤 강하게 느껴지더군요.
이런 냄새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크게 환영하겠지만 적응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조금 힘들수도 있겠습니다.


테이블에 기본 비치되어 있는 식기류와 반찬그릇.


라멘 주문시 면의 삶은 정도와 육수의 농도, 그리고 국물의 염도를 본인이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홍대, 신촌의 유명한 일본라면집 '부탄츄'와 비슷한 스타일.
무슨 객기가 생겼는지 꼬들꼬들한 면에 진한 육수, 짠 국물을 주문했는데 결국 나중에 후회하게 될 줄은 몰랐지요.


반찬으로는 셀프로 직접 가져오는 단무지, 그리고 일본라멘집으로선 특이하게 '깍두기' 가 나옵니다.


라멘 전문점에서 반찬으로 배추김치 제공되는 거야 흔한 것이라지만 깍두기 제공이라니...꽤 의외.
곰탕집이나 설렁탕집 등에서 제공되는 깍두기와 비슷한데, 국물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는 용도의 반찬인 듯.


어쨌든 식기를 세팅해놓고 음식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중.


일행이 주문한 돈코츠 라멘(7,000원). 총 세 장의 차슈가 담겨 나옵니다.
염도(짠맛)는 보통, 국물의 진한 정도는 보통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진한 국물이 나왔습니다.


제가 주문한 가게의 대표메뉴인 고라멘(8,000원). 꼬들꼬들한 면, 진한육수, 짠맛으로 선택.


돼지고기 차슈는 총 세 장이 얹어져 있습니다. 기타 야채 고명은 숙주나물과 채썬 파.


반숙계란이 보통 일본라멘집의 계란과는 조금 다르게 생겼는데, 온전한 한 개가 아닌 반 개가 들어있군요.
처음엔 계란 윗부분을 살짝 구운건가 했는데 구운 게 아닌 계란 위에 소스를 얹은 것.


앞서 조금 용기(?)를 내서 국물의 염도는 높게, 그리고 진한 국물을 요청했다고 했는데... 엄청 진합니다.
국물의 진한 정도가 높다 못해 걸쭉하게 느껴질 정도로 점성이 높고
엄청나게 기름진 맛이 강한데, 그 정도가 처음 먹어본 사람들에겐 조금 당황스럽게도 느껴질 듯한...

첫 맛은 '엄청 진하다!' 라고 느껴질 정도로 강렬한 맛, 진한 국물의 일본라면을 평소에도 잘 먹어왔던지라
이 국물 역시 처음엔 와 좋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도 잠시... 어느정도 먹으니 너무 진한 맛이 과해졌단 감이 오더군요.
국물의 맛은 일반적인 돈코츠 라멘과 좀 다른 독특한 풍미가 느껴지더군요. 돼지 + 해산물 육수 베이스라 그런 듯.


꼬들면으로 주문한 면의 삶기 정도는 큰 문제 없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국물이 아무리 진해도 국물 건져먹지 않고 면만 건져먹기에 그리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반숙계란은 익힘 정도는 적당했지만, 개인적으로 다른 가게에 비해 크게 인상적이진 않았고...


후추를 살짝 뿌려 마무리한 차슈는 보들보들한 식감이 나쁘진 않았습니다.


밥을 한 번 추가해보았는데요, 후추를 살짝 뿌려 마무리한 밥이 나왔습니다.
국물에 말아먹는 것이니만큼 꼬들꼬들한 식감을 바랬지만 아쉽게도 좀 떡진 밥이 나와서 이 점은 실망.


주의할 점이라면 면만 건져먹을 때와 달리 국물에 밥 말아먹으면
특유의 진한 맛과 걸쭉한 식감이 몇 배 더 강해집니다.

아무리 진해도 그래도 면 먹을 땐 먹을만하다...라고 느꼈던 저도 밥 말으니 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배가 불러서 힘들어졌다기보다는 진하고 기름진 맛이 너무 세서 입 안과 위가 기름으로 코팅되는 듯한 기분...


굉장히 진해서 좋다! 라고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듣는 꽤 오랜 전통의 일본라멘 전문점이라지만
여러 사람들에게 호평듣고 좋아하는 집이라 해도 내 입맛과 취향에 잘 맞지 않으면 결코 좋을 수 없다
- 라는 귀중한 교훈을 얻고갈 수 있었던 곳.
이는 역으로 내가 매우 좋아하는 가게더라도 취향이 안 맞는 타인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 포함.

물론 일반적인 염도과 진하기로 주문하지 않고 너무 진한 것을 요청해 먹은 제 실수도 있었기 때문에
함부로 어떻다 단언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보통 옵션을 선택한 일행 두 분도 다 먹지 못하고 포기한 걸 보면
일본라멘을 많이 접하지 않은, 혹은 특유의 돼지냄새를 안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하기에 많이 어려운 가게.
반면 이런 계열의 진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환장하게 좋아할 것이다... 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던
좋아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의 호불호가 극명히 갈릴 듯한 라멘 체험이었습니다.

왠만한 일본라멘은 다 잘 먹어치울 자신이 있다! 며 자신감을 가졌는데,
원래 음식 남기는 걸 싫어해서 다 먹긴 했지만 조금 고생했던 라멘, 덕택에 여러모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 . . . . .


가게 앞에 쭉 늘어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산토리 프리미엄 몰츠 병...

. . . . . .


집에 오는 길에 홍대입구역 9번 출구 명소인(?) KFC에서 콘샐러드를 1,000원에 할인 판매하길래 하나 사 왔습니다.


음... 콘샐러드는 역시 KFC보단 버거킹 쪽이 좀 더 취향. 마요네즈 국물 들어가는 거 별로 안 좋아해서...

. . . . . .


※ 고라멘 찾아가는 길 : 지하철 2호선 신촌역 8번출구 하차 후 직진, 농협하나로클럽을 낀 골목 좌회전 후 직진

2018. 1. 17 // by RYUNAN



핑백

덧글

  • Tabipero 2018/01/18 19:52 #

    류난님의 실패를 교훈삼아(...) 담에 가게되면 일반맛(?)으로 한번 먹어 보겠습니다 ㅎㅎ
  • Ryunan 2018/01/22 21:03 #

    일반맛으로 도전하세요, 진한 맛은 좀 어렵습니다.
  • Kfc 2018/01/18 20:00 # 삭제

    류난님! Kfc 카톡플친에서
    밤9시 이후에는 치킨이나 너겟류가 1+1이래여
    혹시 다음에 드실일이 생길때 참고하세요^_^
  • Ryunan 2018/01/22 21:03 #

    감사합니다 ㅎㅎ
  • 디케이드 2018/01/18 22:13 # 삭제

    근래에 먹은 라멘들은 다 맛이 옅었는데 맛이 진하다니 먹어봐야겠군요.
  • Ryunan 2018/01/22 21:03 #

    진한 거 좋아하신다면 추천...
  • 디케이드 2018/01/21 10:09 # 삭제

    어제 돈코츠 라멘 전부 보통으로 해서 밥도 먹어봤는데 딱 제취향이네요. 좀 더 짜고 진하게 해도 먹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 Ryunan 2018/01/22 21:03 #

    입맛에 맞으셔서 다행입니다. 진한 건 음... 다음에 한 번 도전해 보세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3148
849
20827885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