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8.6.11. 골든볼9 메가스터디타워점 (노량진) / 5천원의 가벼운 식사, 그리고 노량진 고시식당의 위기 by Ryunan

한동안 찾을 일이 없었지만, 꽤 오래간만에 노량진의 고시뷔페를 찾아가 보게 되었습니다.
최근 맥도날드 옆에 있는 고구려 고시뷔페가 폐업하면서 노량진 일대 학원가에 밀어닥치게 된
고시식당의 위기 - 라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어 오래간만에 한 번 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찾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결혼해 유부남이 된 블로그 이웃 종화君과 함께 찾아간 곳은 노량진 메가스터디학원 건물 1층의 '골든볼9'
매일 SNS를 통해 메뉴를 공개하며 이 근처에서는 꽤 괜찮은 메뉴를 제공하는 곳이라는 소개를 들었습니다.

. . . . . .



가게 내부는 이런 분위기. 보통 직장인들 많이 몰리는 회사 근처 한식뷔페를 보는 느낌인데
주 이용 고객층이 직장인이 아닌 고시생, 학생들 위주라는 게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이겠네요.
이용 가격은 현금 결제시 5,000원, 카드 결제시 5,500원입니다. 월식 단위로 식권을 여러 장 사면 더 저렴하고요.


하필 때마침 밥이 다 떨어져서 밥은 담지 않고 대신 반찬으로 나온 다른 요리들만 담았습니다.
이 날의 메인 반찬은 닭튀김과 쭈꾸미볶음, 그리고 마파두부 세 가지인데
5천원에 제공되는 노량진 고시뷔페 음식 치고는 꽤 준수하게 제공되는 편 같습니다.


'카라아게' 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닭튀김은 보니까 시판 제품을 사다 튀겨내는 것 같았는데
(주방 근처에 냉동닭튀김 빈 포장이 있는 걸 봤습니다) 약간 애슐리 통살치킨의 마이너 버전이라 봐도 될 정도로
꽤 유사한 맛이 느껴졌습니다. 딱딱하지 않고 보들보들한 식감, 대신 튀김옷이 다소 두꺼운 편이긴 합니다.


채썬 양배추, 그리고 디저트 과일로는 방울토아토와 청포도 두 가지가 준비되어 있더군요.


쭈꾸미 콩나물볶음과 마파두부는 생각보다 간이 세지 않아 밥 없이 먹어도 큰 문제 없었습니다.
대체적으로 고시식당에 나오는 음식들은 자극적이고 간이 센 편인데, 여긴 상대적으로 간이 약하더군요.
쭈꾸미 역시 전문점에서 나오는 것들에 비해 크기는 다소 작긴 합니다만 반찬으로 먹기에 부족함은 없던 맛.


국으로는 배추된장국이 나왔는데, 아마 국도 그날그날 바뀌겠지요.


그리 맵지 않았고 약간 밥반찬스러운 느낌이 들었던 마파두부. 역시 무난무난했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튀김옷이 다소 두껍긴 해도 닭이 애슐리에서 제공되는 순살치킨과 꽤 비슷한 맛이었습니다.
결코 고급스러운 맛이 아니긴 하지만 뼈 없고 보들보들하여 가볍게 먹기에는
딱 무난했다 싶었던 느낌. 맥주 부르는 맛이긴 하지만, 여긴 술 파는 식당은 아니니까요.


메인 식사 마친 후 마무리로는 과일 코너에 있던 방울토마토와 청포도 조금.


그리고 벌크용으로 쇼핑몰 등에서 대량 구매한 듯한 버터링쿠키, 고구마과자, 김말이과자, 소라과자 등이
비치되어 있어 식사를 마친 뒤 가볍게 과일이나 과자를 집어 디저트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진에는 없지만 음료 디스펜서 기기가 설치되어 있어 식사 중 음료도 자유롭게 마실 수 있고요.

가격이 가격이니만큼 비싼 식재료 없이 비교적 친숙하고 가격 높지 않은 재료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요리들을 만들고 또 나름 디저트의 구색도 갖춰놓은 고시생들을 위한 노량진 고시뷔페, 골든볼9.
지금까지 가 봤던 노량진의 이 계열 식당 중 비교적 상위권이라 해도 될 정도로 음식들이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다만 테이블 사이 간격이 매우 좁아 여럿이 가기 힘들고 기본 합석을 해야 하는 불편함은 큰 단점이었고요.

. . . . . .


제가 갔던 시간대는 한창 저녁식사 시간이라 사람들이 많긴 했습니다만,
노량진 고시뷔페를 찾는 주 고객층이 고객층이니만큼 가격을 함부로 올리지도 못하고
식재료 가격은 계속 올라가는 문제를 대부분의 식당이 기본적으로 안고 가면서도,
최근 인터넷 강의로 인해 고시생이 많이 빠져나가 그나마 사람들을 많이 모아 박리다매로 팔아 이윤을 남기는 구조가
조금씩 붕괴되어가고 있어 굉장히 힘든 상황이라고 하더군요.


나날이 힘들어지는 상황,
과연 언제까지 이런 모습을 계속 볼 수 있게 될 지 모르겠습니다.

. . . . . .


※ 골든볼9 메가스터디점 찾아가는 길 : 지하철 1,9호선 노량진역 3-1번 출구 하차, 메가스터디타워 1층

2018. 6. 11 // by RYUNAN



덧글

  • ㅇㅇ 2018/06/12 07:54 # 삭제 답글

    고구려 폐업은 저도 개인적으로 충격.. 도미노 처럼 생겨난 박리다매 식당이라 도미노처럼 무너질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확 들더라구요
  • Ryunan 2018/06/17 23:59 #

    고구려 폐업은 뉴스에도 나올 정도로 임팩트가 상당히 컸던 것 같더군요.
    박리다매식으로 운영하는 곳들이다보니 대부분 뷔페식당이... 그만큼 손님이 줄면 한 방에 무너지기 좋은 것 같습니다.
  • 2018/06/12 14:50 # 삭제 답글

    골든볼 인스타에서 봤는데 메뉴를 재밌게 적어놓으셨더라고요 ㅋㅋㅋ
  • Ryunan 2018/06/17 23:59 #

    네, 나름 생존하기 위한 전략(?)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896140
33265
14564769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