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9.2.19. (11) 새벽부터 신칸센 타고 군마(群馬)의 이상한 철도역을 찾아가다 / 홧김(?)에 지른 2018년 10월의 짧은 주말 도쿄여행 by Ryunan

= 홧김(?)에 지른 2018년 10월의 짧은 주말 도쿄여행 =

(11) 새벽부터 신칸센 타고 군마(群馬)의 이상한 철도역을 찾아가다

. . . . . .



이른 아침, 6시의 시오미(潮見駅) 역.
서울에 비해 동쪽에 위치한 도쿄의 지리적 위치 때문에 6시인데도 이미 꽤 밝아진 상태입니다.


아침 6시 6분에 도착하는 도쿄행 케이요선 전동차를 타고 일단 도쿄역으로 이동합니다.


열차 도착. 평일이었다면 출퇴근하는 사람들 때문에 엄청 붐볐을테지만, 일요일이라 열차 안은 한가한 편.


케이요선 도쿄역에 도착하여 끝이 보이지 않는(...) 기나긴 환승통로를 따라 이동합니다.
케이요선 연선에는 도쿄 디즈니랜드라는 매우 유명한 테마파크가 있는데, 아침 일찍 디즈니랜드 가는 사람들인지
케이요선 쪽, 그러니까 제가 가는 반대편으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복장이 딱 봐도 전부 놀러 가는 사람들... 100% 디즈니랜드 놀러가는 사람들이라고 확신.


JR도카이에서 운영하는 도카이도 신칸센 매표소.
도쿄 역사는 한창 공사중이라 곳곳에 이렇게 공사를 위한 천막이 쳐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도쿄역은 오사카, 하카타 방면으로 가는 도카이도 신칸센, 그리고 동북 지방과 홋카이도로 가는 도호쿠 신칸센,
카나자와 역으로 가는 호쿠리쿠 신칸센, 그 밖에 니가타 신칸센, 조에츠 신칸센 등 일본 전역으로 뻗는
신칸센 노선이 출발하는 역이기도 합니다. 신칸센 승강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목적지를 꼭 확인하고 타야 합니다.


제가 탈 신칸센 열차는 6시 36분 에치고유자와(越後湯沢) 행 조에츠 신칸센, 타니가와 401호.
23번 승강장에서 출발 예정입니다. 아직 시간이 넉넉하게 남아 천천히 이동.


JR히가시니혼 관할 도쿄역 신칸센 승강장의 역명판을 한 컷.
오사카, 하카타 방면은 JR히가시니혼 관할이 아닌 JR도카이 관할이라 다른 승강장에서 열차를 타야 합니다.


꽤 이른 시각임에도 불구하고 승강장 위 에키벤 가게는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았더라면 여기서 차내에서 먹을 에키벤을 살 수도 있었겠지만, 이미 밥을 먹고 왔기에...


맞은편 승강장에서 토호쿠 신칸센 하야부사(녹색)와 아키타 신칸센 코마치(빨간색)가 병결한 모습 발견.
두 열차는 토호쿠 신칸센 구간을 계속 달리다 모리오카역에서 분기, 하야부사는 신아오모리 방면으로,
코마치는 재래선인 아키타 방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예전 2014년 전국일주 때 두 열차를 타 본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타야 할 열차도 출발 대기중.


제가 탈 신칸센은 니가타 방면으로 가는 조에츠 신칸센, 신칸센 E2계 전동차입니다.
이 열차는 니가타까지 가진 않고 제가 내릴 목적지인 에치고유자와까지만 운행하는 편성.


열차 안으로 들어와 자리를 찾아 앉았습니다. 일반석은 2x3 배열 좌석.


도쿄역에서 니가타현에 위치한 에치고유자와역까지는 정확히 1시간 30분 소요.
도쿄역으로부터 약 200km 정도 떨어져 있는 역이니 서울에서 대략 김천구미까지의 거리에 약간 못 미치는군요.


어젯밤에 비가 약간 내린 덕인가 다행히도 하늘이 꽤 맑았습니다.
열차를 타고 이동하던 도중 저 멀리 하얀 눈에 뒤덮인 후지산이 보여 한 컷.


시즈오카 현에 위치해 있어 실제로는 아주 멀리 떨어져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멀리서도 보이는 걸 보니
후지산이 정말 크긴 큰 산이라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10월임에도 불구 벌써 눈이 덮여있는 모습이군요.


한참동안 열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저 멀리 보이는 후지산의 모습을 계속 눈에 담았습니다.


도쿄에서부터 1시간 30분, 종점 에치고유자와(越後湯沢) 역에 도착하였습니다.
신칸센은 여기서 분기를 하는데, 본선인 니가타 방면으로 가는 노선(우라사 방면)
그리고 겨울철 스키 시즌에만 운영하는 임시역인 갈라유자와 방면으로 행선지가 갈라지게 됩니다.


에치고유자와역에서 내려 승강장을 아래로 내려가는 승객들.
북쪽으로 올라왔다는 것을 확실히 체감할만한 게, 내리자마자 '공기가 차다' 라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침 시각임에도 불구하고 도쿄에서는 그렇게 쌀쌀한 느낌이 안 들었는데, 여긴 공기부터가 확실히 다르더군요.
그 특유의 느낌이요. 막 엄청 춥다... 가 아닌 공기가 싸늘하다 - 라는 기분.

실제 에치고유자와 근처에는 스키장이 있어 겨울철 스키 손님들이 꽤 많이 찾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에치고유자와 역에서는 JR 재래선 조에츠선,
그리고 제3섹터 철도인 호쿠호쿠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3섹터 철도인 호쿠호쿠선을 타고 쭉 이동하면
작년 5월에 제가 이용했던 호쿠리쿠 지방의 또다른 제3섹터 철도인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와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JR재래선인 '조에츠선' 으로 환승을 한번 더 해야 합니다.
개찰구 바깥으로 나오지 않고 재래선 환승 개찰구를 통과, 8시 13분 '미나카미(水上)' 행 열차로 갈아타야 합니다.


열차가 출발하는 곳은 3번 승강장.


때마침 전동차 한 대가 대기중인데, 분홍색 도색을 보니 서울지하철 8호선이 생각나는군요.
내부 좌석은 롱 시트가 아닌 2x2 배열의 시트도 있지만, 겉에서 보면 영락없는 지하철 전동차입니다.


에치고유자와 역의 기둥 역명판을 한 컷.


재래선인 조에츠선을 타고 이동하는 연선은 산과 함께 이렇게 민가 몇 채가 있는 한가한 분위기입니다.
온통 주변에 산 뿐이라 공기도 도쿄에 비해 찬 편이고 확실히 시골에 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열차 출입문 옆에도 이렇게 개폐 버튼이 달려있어, 역에서 내릴 땐 버튼을 눌러 문을 열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당히 생소한 시스템이긴 한데, 지방 재래선으로 가면 이런 열차가 꽤 많습니다.


그래도 열차 안엔 난방을 해 놓아 따뜻하더군요. 밖은 쌀쌀해도 실내는 노곤노곤한 분위기.


재래선을 타고 이동하는 도중에 본 풍경이 생각 이상으로 꽤 멋졌습니다.
완전히 산으로만 뒤덮인 게 아닌, 중간중간에 넓은 들판과 함께 논밭이 가꾸어져 있는데 분위기가 꽤 좋았어요.
도쿄의 복잡하고 정신없는 분위기와 확실히 다른 시골만의 운치가 느껴지는 풍경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왓파라스키장앞(이왓파라스키죠마에-岩原スキー場前)역 역명판을 한 컷.
되게 조그마한 간이역사 같이 지어진 역인데 근처 스키장 이용 고객을 위해 만들어진 역 같습니다.
10월이라 아직 운영을 하진 않지만 한적한 시골 곳곳에 리조트 건물, 그리고 스키 슬로프 코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정차한 츠지타루역에서 역명판을 한 컷 더.
츠지타루역은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의 첫 문장에 등장하는 역이라고도 합니다.


츠지타루 역에서 한 정거장 더 이동하면
도도부현이 니가타현에서 군마(群馬)현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군마현'으로 이동 후 제일 먼저 도착하는 역 이름은... 역 이름은...

도아이(土合) 역 이라고 하는군요...

.
.
.
.
.
.

...눈치채셨죠?

= Continue =

. . . . . .


= 1일차 =


= 2일차 =

(11) 새벽부터 신칸센 타고 군마(群馬)의 이상한 철도역을 찾아가다

2019. 2. 19 // by RYUNAN



핑백

덧글

  • NAE 2019/02/19 13:06 # 삭제

    그럼 다음에 일본 가실 땐 미사시마역 탐방을...
  • Ryunan 2019/02/21 08:47 #

    미사시마역은 이번에 갔을 때도 꽤 가까운 곳에 있었는데 시간상...
  • 도라 2019/02/19 15:01 #

    군마까지 등산하러 가셨군요
  • Ryunan 2019/02/21 08:47 #

    어떻게 보면 등산이 틀린 말은... 아니지요 ㅋㅋ
  • MN 2019/02/19 17:47 # 삭제

    자매품 츠츠이시역도 있습니ㄷ.....
  • Ryunan 2019/02/21 08:48 #

    지난 번에 다녀왔습니다^^
    http://ryunan9903.egloos.com/4424676
  • bergi10 2019/02/20 09:17 #

    오.... 님글 읽으며 5월 도쿄 여행 일정 참고 하겠습니다~~~ 고마워요~~~
  • Ryunan 2019/02/21 08:48 #

    감사합니다 :) 다만 이번편만큼은...도쿄 일정에 도움이 안 될 것입니다...ㅋㅋ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708721
52045
18535854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