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9.4.24. Dance Dance Revolution A OST + DDR 20th Anniversary Non-Stop mix by DJ.KOO by Ryunan

얼마 전 게임 출시 3년여만에 발매된 댄스 댄스 레볼루션 A OST와 함께
DDR 20주년 기념으로 발매된 20th Anniversaty Non Stop Mix(Mixed by DJ.KOO) 앨범을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두 앨범 합쳐서 우리돈으로 대략 6만원대 중반 정도 지불했습니다.

. . . . . .



DJ.KOO(한국의 구준엽 아닙니다)가 리믹스한 DDR 20주년 기념 논스톱 믹스 앨범.
DDR 공식 논스톱 믹스는 약 10여년 전, DDR X OST 이후 그 명맥이 완전히 끊어지고 말았는데
비록 코나미 공식 굿즈는 아니지만 이렇게 20주년을 기념하여 논스톱 리믹스 메들리가 다시금 나오게 되었습니다.


앨범 내부와 CD 자켓 이미지.


별도의 가사 없이 논스톱 리믹스의 곡 리스트 및 DJ.KOO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프린팅된 커버.


DDR에서 가장 유명한 곡 'Butterfly' 에서 시작하여 'EZ DO DANCE' 로 마무리되는 이 앨범은
20년 전 DDR이 처음 나왔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각 버전을 대표하는 인기곡들을 버전 순서대로 이어붙여
음반을 한 장 듣는 것만으로 DDR 20주년의 역사를 정리할 수 있게끔 믹스된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예전 댄스매니아 시절의 DDR 논스톱 메가믹스를 기억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소 밋밋하게 느끼실 수도 있을텐데요,
논스톱 리믹스라기보다는 그냥 곡과 곡을 이어붙여놓은 듯한 메들리 느낌에 가까워 조금 실망하신 분들도 있을 듯.

사실 저도 리믹스 자체가 과거 댄스매니아 시절 OST에 비해
기대에 어느정도 못 미치는 앨범이라 생각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20주년 기념이니만큼 잘 소장하려 합니다.

. . . . . .


(일본 기준) 2016년 3월 30일 발매된 '댄스 댄스 레볼루션 A' 의 OST가 약 3년여만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지난 KAC DDR 대회 당시 신작 A20 발표 이전에 발매 소식을 알린 뒤 시중 매장에 정식 출시.
당연히 한국의 음반 매장엔 출시되지 않아 배송비를 부담하여 직접 구매한 음반입니다.


이 CD는 총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년이나 되는 가동 기간동안 추가된 오리지널 신곡 수가 워낙 적어 이 두 장으로 커버가 된다는 게 참...ㅡㅜ
댄스 댄스 레볼루션이 다른 비마니 시리즈에 비해 가동 기간동안 오리지널 신곡 추가되는 속도가 느린 편이었지요.
게다가 그나마 2번 트랙 중반 이후부터는 보컬로이드 & 동방 라이센스곡 위주인 구성입니다.


지난 2013년에 나온 댄스 댄스 레볼루션 2013 버전1 OST와 함께 한 컷.
이 중간에 댄스 댄스 레볼루션 2014 버전2 OST가 발매되긴 했습니다만, 실물 OST가 아닌 디지털 음원 발매라
실물 음반은 2013년에 나온 음반 이후 약 6년만입니다. 후속 음반이 나올 줄 정말 기대 안했는데 이런 날도 오네요.


자켓 뒷면에 디디알 20주년 기념 로고가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A를 가동하면서 가동 20주년을 맞았고
이후 '20주년 기념작' 으로 현재 일본에 DDR A20이 발매되어 현역 가동중입니다.


반대쪽에는 2번 디스크가 있습니다.
옛날 DDR OST는 1번 디스크에 원곡, 2번 디스크에 논스톱 메가믹스를 넣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는데,
수록된 곡 수가 많아지다보니 지난 X버전 이후 논스톱 메가믹스는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많이 아쉬운 부분.


자켓 책자 내부에 가사집이 있는데, BEMANI Summer Greeting 으로 공통 해금된 U1의 신곡
'슈퍼 섬머 세일' 의 가사가 여기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스마일은 오늘 100만엔(......)
개그 컨셉으로 나온 곡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꽤 좋아하는 곡. 디디알 패턴이 어렵지 않고 은근히 재미있습니다.


라이센스곡으로 들어간 동방 시리즈 곡들도 가사가 전부 적혀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의 가사를 DDR OST에서 보게 될 줄은 몰랐는데;;


현재 음원을 추출해서 핸드폰에 넣어다니면서 즐겁게 듣고 있습니다.
비록 보컬로이드 & 동방시리즈 곡들의 비중이 높긴 하지만, 게임으로만 듣던 오리지널 곡도 제대로 들어보고
몇몇 곡들은 OST만의 특전인 롱버전도 수록되어 듣는 재미가 있네요. 소중하게 간직할 앨범으로 등록 완료.

그리고 이제 슬슬 다음작인 A20을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언제까지 한국에서는 구 작품인 A를 하면서 손가락을 빨고 있어야 하나...ㅡㅜ

. . . . . .


지난 3월 31일 영업을 마지막으로 폐점한 신촌 짱오락실을 폐점 전에 마지막으로 들렀습니다.
동네 오락실은 아니지마는 그래도 종종 찾았던 곳이고 나름 좋은 추억을 안고 있는 곳이라...
특히 이 곳에서 디디알을 많이 하면서 사람들을 많이 사귀었는데, 이 장소가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 많이 아쉽네요.


어쩌면 다시는 보지 못할 지하 음악게임 존을 한 컷.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추억의 공간이 되었을 게임센터가 사라진다는 것은 여러모로 가슴 아픈 일입니다.

2019. 4. 24 // by RYUNAN



덧글

  • 다루루 2019/04/25 01:57 # 답글

    비마니 섬머 그리팅의 첫 음반화 및 음원화가 이뤄진 OST죠 이게. 그러고보면 그 때 나온 곡 중에 별자리가 사랑한 순간을.이 굉장히 맘에 든 기억이 납니다. 피아노 선율이 어찌나 깜찍하고 사랑스럽던지.
  • Ryunan 2019/04/29 00:35 #

    저는 특이한 곡을 좋아하는지라 섬머 그리팅에서는 슈퍼 섬머 세일을 제일 좋아합니다. 그 다음은 최고의 보컬(..) Rejoin..
  • Elchoa 2019/04/29 15:04 # 삭제 답글

    앗 리듬겜 입문을 저기서 했었는데 폐업이라니 ㅠㅠ
  • Ryunan 2019/05/07 23:09 #

    게임을 처음 시작한 곳이 폐업이라니... 여러모로 안타까운 감정이 더 크실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7309830
65847
17371960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