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8.18. (3) 피치 항공 삿포로편 이용객이 만나는 두 개의 난관, JR 홋카이도 신치토세 공항역(新千歳空港駅) / 2019 류토피아 여름휴가, 홋카이도 북부 by Ryunan

2019 류토피아 여름휴가, 홋카이도 북부

JR 홋카이도 신치토세 공항역(新千歳空港駅)

보통 외국인 관광객이 공항도착 후 시내로 들어가기 위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대중교통은 '철도' 입니다.
물론 리무진 버스를 비롯하여 공항을 빠져나가기 위한 교통수단은 다양하긴 하지만
가장 안전하고 정시성이 보장되는 - 결정적으로 '쉽게' 나갈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철도를 많이 타곤 하지요.

홋카이도의 관문, 신치토세 공항도 삿포로 시내와 연결되는 철도 노선이 있습니다.
다만 철도를 타기 위해선 국제선 청사에서 국내선으로 이동한 뒤 지하 1층으로 내려가야 하기 때문에
동선상 조금 걸어야 한다는 불편이 있긴 합니다만, 역사 위치 안내가 잘 되어있어 역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1층 로비에서 지하로 한 층 아래 더 내려가면 신치토세 공항 역 대합실이 나옵니다.
다만 이 계단의 에스컬레이터는 상행 한정이라 짐이 많은 분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

JR 홋카이도(北海道), 신치토세 공항역(新千歳空港駅) 개찰구.

신치토세 공항에 들어와 있는 철도 회사는 'JR 홋카이도' - 두 개의 철도 노선이 들어와 경합하고 있는
도쿄 하네다, 나리타, 그리고 오사카 칸사이 국제공항과 달리 JR홋카이도 단 회사만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지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JR 홋카이도 관할 유일한 지하 역사라 합니다) 지하철역 같은 느낌이 드는 곳.

피치 항공을 타고 신치토세 공항으로 오면 가격이 타 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것도 있지만
새벽 비행기이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다는(체력이 뒷받침된는 전제 하)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한 뒤 공항을 빠져나가는 데 몇 가지 함정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철도 시각표'

피치 항공 인천발 항공편이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하는 시각은 오전 5시 30분.
그 시간대 공항은 국내선 도착 게이트의 로손 편의점 이외 문을 연 가게가 단 하나도 없어
관광객은 한시라도 빨리 열차를 통해 삿포로 시내로 빠져나가고 싶어할텐데, 전철의 첫차가 6시 56분입니다.
그럼 전철 대신 버스를 타고 나가면 되지 않냐고 물을 수 있지만, 버스 첫차는 전철보다 더 늦은 8시대부터 운행 시작.

이 때문에 피치 항공을 타고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하면 현지인이 차를 갖고 마중을 나오거나 택시를 타지 않는이상
강제로 약 1시간 반 정도 문 연 매장 하나 없는 텅 빈 공항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피치 항공의 삿포로 노선은 공항 운영을 하지 않는 새벽시간대 틈새를 파고들어가 억지로(?) 개통시킨 노선이라
이 항공편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철도나 버스의 첫차가 더 일찍 당겨진다는 것도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는 상황입니다.

신치토세 공항 역 개찰구 오른편에는 JR 홋카이도 인포메이션 데스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곳에도 또 하나의 숨겨진 함정이 있습니다.

보통 외국인이 일본으로 관광을 오면 철도를 이용하는 여행을 많이 하는데
일본의 철도 요금은 굉장히 비싼 것으로 악명높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정해진 금액과 기간 안에
철도를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재팬 레일 패스(JR패스)' 를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JR홋카이도 역시 홋카이도 지역 철도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홋카이도 레일 패스'와
일본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JR 전국 패스'를 판매하고 있는데, 홋카이도로 온 관광객이 JR패스를 교환하기 위해
제일 먼저 들리는 곳이 바로 이 'JR 홋카이도 신치토세 공항역 인포메이션 센터' 입니다.

특히 피치 항공의 경우 이용객을 위한 '피치&바닐라 항공 홋카이도 동쪽 & 북쪽 패스' 라는 전용 패스가 있어
기존 홋카이도 레일패스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효율적인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여행자들을 위한 패스를
신치토세 공항역 독점으로 판매하고 있는데요(북쪽 패스 4일권 12,500엔, 동쪽 패스 5일권 15,500엔)

하지만 여기서 '피치 항공 패스' 로 홋카이도 여행을 개시하려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하나 생깁니다.
이 문제는 좀 전의 첫차가 늦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엄청나게 골 때리는 문제인데요...

신치토세 공항역 인포메이션 센터가 '8시 30분부터' 영업을 시작한다는 것(...)

즉 피치 항공 삿포로 편을 이용하여 신치토세 공항에 온 관광객이
피치 항공 JR패스를 구매하여 여행을 시작하려면 8시 30분까지, 무려 세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나마 다른 JR패스(JR 전국패스, 홋카이도 레일패스) 등은 굳이 신치토세 공항 역이 아니더라도
삿포로 역 등 다른 큰 역에서도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삿포로 시내로 가는 열차만 별도의 돈을 내고 탄 뒤
삿포로 시내로 가서 패스로 교환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좀 전에 소개한 피치 항공 전용 레일패스는
오직 신치토세 공항 역에서만 발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패스를 사려면 다른 대책이 없습니다.
그냥 신치토세 공항에 갇혀(?) 세 시간 기다린 뒤 8시 반 문을 열자마자 패스를 교환해야만 해요.

피치 항공이 신치토세 공항에서 운영하는 국제선 노선은 두 개,
한국(서울 인천)타이완(타이베이 타오위안) 노선이 있습니다.
그나마 타이베이에서 오는 노선은 새벽 3시에 타오위안 공항을 출발해 오전 8시에 신치토세 공항에 도착하기 때문에
패스를 교환할 수 있는 완벽한 타이밍이 만들어지긴 합니다만,
서울에서 오는 노선은 시간이 전혀 맞지 않아 패스 교환에 있어 이런 큰 함정이 생기는 것입니다.

차후에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아직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피치 항공 이용객 하나를 위해 인포메이션 센터가 두 시간 문을 일찍 여는 편의를 제공해줄 이유가 없기도 하고요.

신치토세 공항역의 열차 시각표.
삿포로 시내 방면으로 가는 열차는 아침 6시 56분부터 22시 53분까지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신치토세 공항을 주변으로 한 JR노선도 및 요금표.
관광객들이 제일 많이 가는 목적지인 삿포로 역은 노란색으로 크게 별도 표시를 해놓은 것이 특징.
왼쪽 위에 분홍색 바탕으로 보이는 역이 현 위치, 신치토세 공항역입니다. 별도 지선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티켓 자동 발매기 및 교통카드 충전기.
관광객들이 제일 많이 가는 '삿포로' 행과 '오타루' 행 버튼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 특징.
영어 메뉴가 있긴 합니다만, 한국어 메뉴는 별도로 없습니다. 다만 버튼에 크게 '삿포로', '오타루'라 써 있어
굳이 한국어 메뉴가 없더라도 표를 뽑는 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표 대신 교통카드를 충전 중.
홋카이도 지역의 전용 교통카드로 '키타카(Kitaca)' 라는 카드가 있긴 합니다만,
지금은 일본 모든 지역 교통카드 호환이 되기 때문에 도쿄에서 쓰던 스이카, 파스모로도 충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진은 도쿄 지역 사철에서 발매한 교통카드 '파스모' 를 이용해 교통 카드 충전을 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홋카이도는 삿포로나 오타루 등 큰 도시를 제외한 지방 도시로 가면 교통카드를 쓸 수 없는 음영지역이 많으므로
시 외곽 지역으로 여행을 다니려면 교통카드 대신 교통 패스 혹은 현금 승차권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찰구를 통과한 뒤 지하로 내려왔습니다.
이미 공항을 탈출(?) 하려는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신치토세 공항 역 개찰구.

JR 홋카이도 신치토세 공항 역 역명판을 한 컷.
JR 홋카이도 관할 지역 역명판을 실제로 보는 건 처음인데요,
이번 여행으로 JR 6개사(큐슈, 니시니혼, 시코쿠, 도카이, 히가시니혼, 홋카이도)의 철도를 전부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JR 홋카이도의 이미지 컬러는 밝은 녹색. 히가시니혼과 비슷하지만 히가시니혼 컬러보다 좀 더 밝습니다.
JR 히가시니혼의 컬러가 이런 느낌이라면, JR 홋카이도 컬러는 이런 느낌.

신치토세 공항 역은 2개의 선로가 있는 섬식 승강장입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지하철역 같군요.
관광객 수요에 비해 승강장 폭이 좁아 관광객이 많이 몰릴 시간대엔 굉장히 북적거린다고 합니다.
종착역이기 때문에 열차가 천천히 진입하긴 합니다만, 스크린도어가 없어 안전 사고 우려도 다소 있는 편.

최근 개통한 홋카이도의 첫 신칸센, '홋카이도 신칸센 H5계' 광고가 벽에 붙어있습니다.
다만 홋카이도 신칸센은 현재 홋카이도 초입부인 '신하코다테호쿠토' 역까지만 살짝 걸쳐 개통된 정도고
삿포로 역까지의 연결은 최소 2031년 개통 예정이라 아직 까마득하게 남은 것이 현실.
야심차게 개통하긴 했습니다만, 삿포로와 연결되지 않아 현재 수요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크다고 합니다.

신치토세 공항에 들어오는 삿포로 행 열차는 6량 1편성으로 운행합니다.

마침내 공항 탈출을 도와주는 너무나도 귀중한 첫 차,
'06시 56분 신치토세 공항발 삿포로역 경유, 테이네(手稲) 행 보통(普通)열차' 가 들어왔습니다.

보통 열차는 우리나라 지하철과 비슷한 롱 시트 구조.
한 량에 출입문이 한 쪽에 3개 있는 3도어 차량이라 부산지하철 1호선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보통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객차 사이에 화장실 칸이 있다는 것이 조금 특이한 점입니다.

도쿄 - 삿포로 사이를 운항하는 항공 노선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신치토세 공항 열차 안에서 도쿄 하네다 공항 - 시내를 연결하는 '케이큐 전철'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비행기 타고 도쿄 하네다 공항으로 가면 도심 진입할 때 케이큐 전철을 타라는 의미의 광고일 듯.

열차를 무사히 탔으니 편의점에서 산 우롱차 한 모금 마시면서 숨 돌리는 중.

신치토세 공항을 탈출...아니 출발한 열차는 바로 지상으로 올라와
신치토세 공항 지선에서 치토세선으로 편입, 삿포로 시내를 향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아직 열차 안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았지만,
이내 역 몇 군데를 정차하니 삿포로 시내로 출근하는 직장인들로 인해 객실은 사람들로 꽉 차게 되었습니다.

신치토세 공항 바로 다음 정차역인 '미나미치토세(南千歳)' 역.
미나미치토세역은 치토세선과 신치토세 공항 지선이 분기되는 역으로 공항에서는 약 2.6km 떨어진 지점입니다.
열차 첫차가 신치토세 공항역보다 빨라 조금이라도 빨리 신치토세 공항을 탈출(?) 하고 싶다면
신치토세 공항역에서 택시를 타고 미나미치토세역으로 이동, 여기서 삿포로행 첫차를 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나미치토세역의 삿포로행 첫 차는 6시 24분 보통 열차로, 신치토세 공항 역보다 30분 정도 더 빠른데
30분의 시간을 아끼기 위해 택시를 탈지, 아니면 그냥 신치토세 공항역에서 기다릴지는 본인의 선택.
신치토세 공항과의 열차운행상 거리가 2.6km지만 걸어서 이동할 경우 빙빙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구글 맵스 검색시 약 8.8km(도보 1시간 50분)이 나옵니다. '걸어갈만하네' 라는 생각은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신치토세 공항을 탈출한 지 1시간 여,
마침내 홋카이도의 중심 '삿포로(札幌)' 역에 도착했습니다.

= Continue =

2019. 8. 18 by RYUNAN

• ㅇㅇ 2019/08/18 13:54 # 삭제 답글

Jr훗카이도는 남색 키오스크 이용하면 한국어 메뉴 있습니다
  • Ryunan 2019/08/25 22:33 #

한국어 메뉴가 되는 기기가 있었군요, 제가 이용한 기기는 영어만 선택 가능해서 없는 거라 생각했었습니다.
  • 아일랜드 2019/08/18 17:54 # 삭제 답글

잘 봤습니다... 역시 하나 하나 보는 건 감질맛 나네요...
  • Ryunan 2019/08/25 22:33 #

최대한 빨리 써야 하는데 업무랑 병행하다보니 시간을 계속 내기가 쉽지 않네요...
  • 좀좀이 2019/08/18 19:44 # 삭제 답글

피치항공 인천발 항공편 도착시간부터 전철 첫차 시간까지 텀이 꽤 기네요. 그런데 JR패스 구매하려면 이번에는 8시 30분까지...음...음...할 것도 없고 목적도 없이 공항에서 장시간 대기라...처음부터 아주 피곤하게 만들겠어요;;
  • Ryunan 2019/08/25 22:33 #

네, 그나마 첫차는 1시간 10~20분 정도 기다리면 되긴 하지만 패스를 교환하려면 더 오래 기다려야 하지요. 효율성이 정말 떨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 ㅇㄴㄱ 2019/08/18 22:30 # 삭제 답글

의외네요 반일운동 동참안하시구
  • Ryunan 2019/08/25 22:34 #

여행기 첫 편에 이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올렸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쯧쯧 2019/08/28 23:44 # 삭제

아무리 그래도 지금 이 상황에.. 올리는건 아니다싶네요~ 간직하고 기억하고 싶으면 혼자만의 공간에 남겨도 될텐데요.
  • 한우고기 2019/08/18 23:11 # 답글

패스 이용을 시작 할 경우 텀이 상당하네요...
    여행객들은 시간이 금이긴한데 류난님 말씀하신것처럼
    하나의 노선때문에 편의를 봐주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제가 갔었을때는 오후에 삿포로에 도착했기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지요..
  • Ryunan 2019/08/25 22:34 #

네, 원래는 공항이 운영을 안 할 시간대에 억지로 피치항공이 껴들어간 거나 마찬가지니까요.
    그 한 편을 위해 열차라 운행을 한다는 건 상당히 비효율적이지요.
    차라리 피치 항공 측에서 시내로 가는 전세버스 같은 걸 한 대 운영하면 꽤 괜찮지않을까 싶은 생각은 있습니다.
  • 고양이씨 2019/08/19 00:57 # 답글

패스개시때문에 3시간이나 걸려 기다리는건 꽤 띠용하네요...ㅠㅠㅋㅋㅋ
  • Ryunan 2019/08/25 22:35 #

저 패스는 타이베이 등 다른 국가에서 오는 관광객들을 위해 만든 패스인데
    최근 인천노선을 만들 땐 패스 사용에 대해 고려를 전혀 안한 듯 합니다.
  • Tabipero 2019/08/19 17:26 # 답글

애매하게 시간이 붕 뜬 동안에는 돈 좀 들여서 공항의 온천시설을 이용하는게 낫습니다. 800엔에 8시까지는 버틸 수 있어요. 수면실 비스무리한 것도 있고요...
  • Ryunan 2019/08/25 22:35 #

신치토세 공항에 온천 시설이 있었군요, 그건 처음 알았습니다. 그런데 거기 수면실에서 잠을 자면 그대로 대낮까지 자버릴 것 같다 - 라는 생각도 드는군요(...)
  • Tabipero 2019/08/26 07:53 #

어차피 8시 전에 청소한다고 쫓아내는 듯 합니다 ㅎㅎ
  • 스카라드 2019/08/19 20:22 # 답글

일본에 관광을 하게 되면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우롱차를 많이 접하게 되는군요. "우롱차 주세요!!" by 이노가시라 고로.
  • Ryunan 2019/08/25 22:36 #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또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라 많이 선택하게 되는 듯 합니다. 녹차는 한국에서도 많이 마실 수 있는 거라...
  • Hyth 2019/08/19 20:30 # 답글

공항 탈출까지 1시간 반 대기는 그나마 허용범위인데 피치항공 전용패스 교환하러 그만큼 더 기다리는건 저 비행기를 타고 간 의미가 없어지는 수준이네요(.......)
  • Ryunan 2019/08/25 22:37 #

네, 공항 탈출이야 뭐... 충분히 납득할 순 있습니다. 저야 공항 구경하느라 그 시간을 써서 지루하단 느낌은 못 받았지만요.
    피치항공 전용패스는 한국에서 온 관광객들을 위한 게 아니다보니 저런 함정이 생기는데, 문제는 그 패스의 커버리지와 가격이 상당히 매력적이라... 솔직히 못 쓴다는 게 굉장히 아깝긴 합니다.
  • Barde 2019/08/20 02:40 # 답글

피치가 그래도 비행기값은 싸니까...
  • Ryunan 2019/08/25 22:37 #

그거 아니었으면 이번 여름에 홋카이도는 가지 못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