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점에서 즐기는 마루세이 버터샌드(9) 호쾌한 볼륨감에 맛은 덤, 삿포로 명물 스프커리 오쿠시바 쇼텐(奥芝商店)(10) 이동거리 350km, 소요시간 5시간 23분의 대 여정, 소야 본선을 타고 최북단 도시 왓카나이(稚内)로(11) 끝의 반대는 새로운 시작, 최북단 철도 왓카나이(稚内)역 2019. 9. 1 by RY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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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극단적으로 말해서 아사히카와 위로는 모든 노선이 언제 없어져도 이상하지 않은 동네라 말이지요.
(역에 따라서는 이용객이 딱 고교생 한명이라서 고교생 졸업 타이밍 맞춰 폐선했다던가 하는 괴담이 속출...)
7시 48분 삿포로 출발->도중에 사슴 쳐서(......) 10분 정도 지연먹고 왓카나이 도착한게 13시 20분경이었고 버스 타고 소야곶 다녀온 뒤(14시 55분 기온이 15.9도였던) 16시 49분 왓카나이 출발->삿포로 도착이 21시 55분 정도였네요. 그때만 해도 삿포로-왓카나이가 1일 3왕복이었는데 지금은;;
왓카나이까지의 선로를 폐선 안 한 건 안보적 혹은 군사적 목적도 있지 않을까 하고 감히 추측해 보는데 요새 시국 보면 진짜로 그런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요...
JR홋카이도는 정말... 심하게 말해서 당장 안 망하는 게 신기할 정도로 너무 경영현황이 처참하지요.
정말 홋카이도 열차를 잠깐 타봤지만 수요는 안습 그 자체였습니다...ㄷㄷ
왕복하실거면 외국인용 패스로 지정석만 끊으셨어도 본전은 뽑으셨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듭니다.
그래도 그나마 중간 환승으로 바뀌어 아주 불편하진 않지만, 그래도 좀 번거로운 건 사실이지요.
제가 돌아오는 건 열차가 아닌 비행기 국내선을 이용했던지라 패스 구매보다 현금으로 사는 게 더 나은 상황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