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19.11.5. 삼청동4차원(삼청동) / 친구 개인전 보러 갔다가 발견한 삼청동의 분위기좋은 카페 by Ryunan

얼마 전 주말, 오래간만에 삼청동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얼마 전이라고 하기엔 사실 포스팅이 워낙 밀려 한 달도 더 된 지난 일이긴 하지만...
친구 개인전이 삼청동에서 열린다고 하여 주말에 다녀오게 되었어요.

. . . . . .


젠트리피케이션이 한창 진행중인 삼청동 거리라고 하지만, 그래도 주말엔 사람들로 북적북적.
강남이나 을지로, 여의도 같은 지역의 북적거림과는 다른 이 동네만큼의 독특한 분위기가 있습니다.


삼청동 골목 구석진곳에 위치해 있는 카페 겸 가방 가게 '삼청동 4차원'
이 곳은 가정집을 개조해서 카페 겸 가방 가게로 운영하는 곳이라고 하는데,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자신의 그림이나 사진 등을 전시할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도 카페를 대여해준다고 합니다.


매장으로 들어가는 골목 입구에 개인전 포스터인 '수궁가사신전(戰)' 포스터가 붙어 있습니다.


삼청동 4차원은 이런 고택들이 몰려 있는 골목 안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어릴 적 외갓집이 있던 동네가 이런 분위기의 골목이었는데, 옛날 생각이 나고 그러네요.


건물 입구에 붙어있는 간판.
지금은 가을이지만 입춘대길이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아마 일년 내내 붙여놓는 게 아닐까 싶은;;


집 대문을 한 컷.


삼청동 4차원은 마당이 있는 오래 된 한옥집을 개조하여 가방가게 겸 카페로 개조한 곳이라
옛날 한옥 양식의 가정집 분위기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작게나마 앞마당이 있습니다.


마당 한쪽의 작은 정원. 가방가게답게 이미지용 가방 몇 가지를 진열해놓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저녁에는 '삼청동 4차원 콘서트' 라는 이름으로 작은 무대도 열린다고 합니다.
규모가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와서 공연도 하고 토크도 하는 무대가 마련되는 듯.


건물 안쪽의 한 구역은 각종 가방을 판매하는 가방 가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 왼쪽은 커피를 제조하는 주방, 오른쪽은 카페로 운영되고 있어 음료를 즐기고 가는 것도 가능.


친구 그림 한 점이 액자로 바깥에 붙어있습니다.


카페 겸 전시공간 안쪽으로 들어와서 바깥 창을 향해 한 컷.
실내 조명이 은은한 편이고 창틀 사이를 통해 매장으로 자연광이 들어와 분위기가 상당히 아늑합니다.


매장 곳곳에 와이어로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한쪽에는 꺼내 읽어도 되는 서재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카페 매장을 전시 공간으로 대여시 사진과 같이 와이어를 이용해 자신의 그림, 사진들을 전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외로 대여 가격이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니고 카페 공간으로도 동시에 활용하는거라 사실상 대여비가 있다기보단
그냥 음료를 잔뜩 구매해주는 대신 일정 기간만큼 공간에 전시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스템이라더군요.


매장 한쪽 벽에는 빔 프로젝터를 띄워 영상 상영도 가능합니다.





매장 곳곳에 전시되어 있는 친구 그림들.
만약 내가 직업을 바꾸지 않고 계속 이들이랑 그림을 그렸다면 미래가 어떻게 바뀌었을까 하는 생각.


방문객들을 위한 감사의 의미로 매장에서 음료 한 잔을 마실 수 있게 해 주는 이벤트.


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작은 수첩 크기 방명록에 흔적도 남기고 왔습니다.


주중에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신 것도 있고, 이런 전통가옥 카페에는 커피보단 전통차가 좋겠다 싶어
아이스 모과차로 주문. 9월 말의 낮은 아직 더운 여름날씨라 뜨거운 음료보단 시원한 음료가 소중한 때.


꼭 전시회 목적이 아니더라도 전통 가옥으로 이루어진 실내 분위기가 꽤 좋은 편이고,
굳이 가방을 사러 오지 않더라도 차 마시기 위한 목적으로 와도 괜찮은 곳이라
삼청동에서 느긋하게 차 한 잔 하고 싶을 때 찾아오면 좋을 듯 합니다. 전 삼청동 다시 갈 일 있을때 또 찾으려 합니다.

같은 사람으로 붐비는 곳이라 해도 강남 빌딩가의 숨 막히는 북적거림보다는
낮은 높이의 한옥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삼청동의 북적거림이 더 느낌이 좋은 것 같습니다.

. . . . . .

※ 삼청동4차원 카페 찾아가는 길 : 삼청동 문화거리 삼청파출소 근처 골목에 위치

2019. 11. 5 // by RYUNAN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8747102
52045
18532037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