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 광고


2020.1.19. 서울서 둘째로 잘 하는 집(삼청동) / 마음을 녹이는 따뜻한 한국의 전통 디저트, 40년 전통 단팥죽 한 그릇 by Ryunan

모처럼 삼청동 나간 김에 단팥죽으로 아주 유명한 '서울서 둘째로 잘 하는 집' 도 또 찾았습니다.
(서울서 둘째로 잘 하는 집 첫 번째 방문 : http://ryunan9903.egloos.com/4427633)

. . . . . .



'단팥죽' 이라는 손글씨가 되게 정감있어요.


1978년 4월 19일부터 영업을 시작, 벌써 40년이 훌쩍 넘은 역사를 갖고 있는 삼청동의 명물.
첫 번째로 잘 하는 집이 어디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집 중에선 여기가 가장 맛있는 곳인 듯.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라고도 합니다. 어쨌든 들어가보도록 하지요.


여기도 가게 입구에 난로가 있네요. 난로 위 주전자는 없지만 정겨운 모습.
겨울철에는 실내에 난로 하나만 있어도 공기가 굉장히 따뜻해지면서도 부드러워지는 느낌.


외벽에 하회탈 하나가 걸려 있습니다.


단팥죽 말고도 십전대보탕, 수정과, 대추차, 식혜 등의 전통음료가 몇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팥죽을 잘 하는 집이니만큼 수정과나 식혜도 상당히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단팥죽이 나오기 전 먼저 나오는 따끈따끈한 차.


단팥죽은 뚜껑이 덮인 나무 그릇에 담겨 나옵니다.
그릇 크기가 큰 편은 아니에요. 보통 밥공기 하나 정도의 크기라고 보시면 될 듯.


숟가락까지 전부 세팅해놓고 전체샷을 한 컷.


짜잔, 뚜껑을 열어보도록 하지요.


나무그릇 안에 곱게 간 팥을 넣고 쑨 단팥죽 한 그릇이 들어있습니다. (7,000원)
그 위에 고명으로 삶은 콩과 은행, 삶은 밤, 찹쌀떡, 그리고 계피가루를 뿌려 마무리하였습니다.


고명과 단팥죽을 적당히 섞어서 작은 숟가락으로 천천히 맛을 음미.
본죽처럼 식사대용으로 나오는 죽이 아닌 디저트용 죽이기 때문에 양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곱게 간 팥에서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은은한 단맛과 진한 계피향이 정말 한국적이면서도 편안해지는 맛.
추위 혹은 다른 이유로 긴장되어 있는 몸이 사르르 녹아드는 느낌이 아마 이런 게 아닐까 싶어요.


단팥죽 안에는 큼직한 찰떡도 한 개 들어있습니다.


단팥이 들어있는 찹쌀떡이 아닌 그냥 새알 같은 찰떡으로 쫄깃쫄깃한 식감이 팥죽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숟가락으로 적당히 잘라 팥죽과 함께 먹으면 됩니다. 떡이 꽤 큰 편이라 먹고나면 꽤 든든하기도 하고요.


두 번째 방문도 깔끔하고 만족스럽게 즐기고 나올 수 있어 다행입니다.


이 가게는 어르신들 모시고 가거나 혹은 한국 여행을 온 외국인들 데리고 가기 좋은 곳.
단팥죽이라든가 다른 전통차들 모두 어른들이 드시기에 좋아할 만한 취향의 전통 음식이기도 하거니와
삼청동을 찾아 온 외국인이 한국의 전통 디저트나 차를 맛보고 싶을 때 데리고 오면 꽤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


가격대가 다소 있긴 하지만 마음이 포근해지는 단팥죽 한 그릇이 궁금하다면 한 번 찾아보시길.
삼청동의 구석진 곳에 있어 접근성이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맞은편에 있는 삼청동수제비는 오늘도 엄청 긴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워낙 맛있다는 이야기를 들어 한 번 가보고 싶긴 한데 저렇게 줄이 길어서야 가볼 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듣기로는 썩 접객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걸 감안해도 저렇게 줄을 설 정도라면...


관광객들로 붐비는 주말의 광화문과 경복궁.
이 주말은 정말 오래간만에 집회 없이 관광객들로만 평화로운 토요일 오후였습니다.

. . . . . .


※ 서울서 둘째로 잘 하는 집 찾아가는 길 :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북쪽으로 쭉 직진, 한국금융연수원 근처에 위치

2020. 1. 19 // by RYUNAN



핑백

덧글

  • 2020/01/19 23:3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0/01/20 14:5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핑크 코끼리 2020/01/20 10:02 # 답글

    네이밍 참 재미있네요 ㅎㅎ
  • Ryunan 2020/01/20 14:56 #

    네 소소하게 재미있지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8505773
53814
19384341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