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9일, 본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약 13여 년간 이어진 블로그 류토피아는
이글루스에서의 운영을 마무리짓고 모든 기능을
티스토리 블로그(http://ryunan9903.tistory.com)로 이전합니다.
. . . . . .
안녕하세요, 류토피아의 Ryunan입니다.
2006년 1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약 13여 년간 이글루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분들과 함께 정말 많은 추억과 즐거운 시간, 소중한 인연을 쌓아왔습니다.
블로그가 중단되지 않고 여기까지 꾸준히 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언제나 한결같이 방문해주시고 따뜻한 마음으로 읽어주시는 여러분들 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아니었으면 지금의 이 블로그도 없었을 것이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이제 일상의 일부가 된 현재의 제 삶도 없었을 것입니다.
언제나 저는 읽어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 전 몇 달, 아니 몇 년 전부터 크게 고민했던 걸 행동으로 옮기는 모험을 시도하려 합니다.
예전에 잠깐 티스토리 블로그라는 분점을 오픈하여 이글루스, 그리고 티스토리를 병행한 적이 있었지요.
그 때, 잠시 이글루스와 티스토리를 병행해가면서 장기적으로 티스토리 이전을 시도하려 했는데
생각했던 것만큼 그 계획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아 결국 이전하는 것을 포기하고
다시 이글루스로 되돌아와 지금까지 꾸준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 때 이후로 몇 년간 업데이트 없이 방치되었던 티스토리 쪽의 블로그를 다시 되살리면서
이글루스에서의 글 발행을 잠시 중단하고,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글을 이어가려 합니다.
2006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을 되살려 초심을 갖고 새로운 도전을 해 보려 해요.
이글루스가 싫어졌다거나 혹은 마음이 떠나 나가는 이유는 절대 아닙니다.
이 곳은 13년 동안이나 몸담았던 곳, 제 삶의 일부, 저의 삶의 기록과 여러분과의 소통을 남겨놓은 공간,
그런 곳을 어떻게 싫어하고 잊어버릴 수 있겠습니까.
여긴 저에게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기억의 장소이며 평생 잊을 수 없는 곳입니다.
다만 새로운 공간에서 새롭게 다시 마음을 다잡고, 옛날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던 시절을 떠올리며
다시 처음부터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을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후 제 일상의 이야기와 여행, 그리고 메인이 되는 먹거리 등을 기록한 사진과 글들은
'티스토리 류토피아' (http://ryunan9903.tistory.com) 에서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식으로 재오픈한 이후에도 이글루스 블로그는 계속 남겨놓을 것이며
이 곳에 댓글이 달리면 다소 느리더라도 지속적으로 소통을 유지하려 합니다.
이글루스 서비스가 종료되지 않는 한 제 의지로 이 곳의 흔적을 없애는 일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영원히 글을 안 쓰는 게 아닙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과 계속 소통을 할 것이며
다만 글을 꾸려가게 될 장소가 달라지는 것일 뿐입니다.
1,2년도 아니고 13년간 몸 담았던 곳을 떠나 새 도전을 하는 게 쉽진 않습니다.
정말 많이 고민했고 이래도 괜찮은 걸까 걱정을 많이 한 끝에 내리는 결정이며
어떻게 보면 실패할 수도 있는 모험을 시도하려 합니다.
그렇게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과 모험을 준비하는 류토피아를 계속 응원해주신다면
더 이상 바랄 나위가 없을 것 같습니다.
2006년 12월 24일부터 2020년 2월 9일까지, 약 13년 2개월.
오랜 시간 '이글루스의 류토피아' 를 찾아주신 여러분들,
그리고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꾸준하고 따뜻하게 서비스를 유지해주신
이글루스 운영진 모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새롭게 이어질 '티스토리 류토피아' (http://ryunan9903.tistory.com)도
따뜻하게 지켜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모쪼록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2020. 2. 9
이글루스 블로그 '류토피아(RYUTOPIA)' - Ryunan 드림
덧글
도쿄를 갈때, 큐슈를 갈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됐고 조만간 가게 될 예정인 칸사이 지방 여행도 정말 많은 정보를 얻고있습니다
또 사는 지역이 근처인거같아서 주변의 음식점에 대한 포스팅도 잘 보고있습니다 ^^ 오락실에서 가끔 디디알을 하고계신거도 봤었지만 말은 한번도 걸어본적이 없군요
이글루스 블로그 정말 재밌게 봤었고 티스토리 블로그도 구독해놓고 잘 챙겨보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많이해주세요!
앞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열심히 챙겨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곳에서도 즐거운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자주 쓰실테니 자주 들르는 걸로 (...)
ㄷㄷ
정말 저도 블로그를 잠깐 해봤지만 이렇게 꾸준히 글을 올리시고 관리하는게 쉬운일이 아니지요.
저번에도 말했었던 제 즐겨찾기의 첫 인연을 맺었던 류토피아 2013년이 어느덧 7년째에 접어드는군요.
티스토리에서도 항상 응원하고 좋은글을 기대하겠습니다.
항상 꾸준히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해주시는 류난님께 한 애독자로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잘 부탁드리며 저도 7년이란 긴 세월동안 꾸준히 봐주신 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윤미향에 집값상승 인국공사태까지 터졌는데 아직도 당신 신앙심은 여전한지 궁금하군. 나이 제대로 먹읍시다. 추하게 같잖은 선동 당해 이십대에게 비웃음 당하는 신세가 된 양반아.
여기 포스팅에 달린 댓글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저거 쓴 분은 제가 아니고 동명이닉(?)입니다. 번지수 잘못 찾으셨어요.
저 댓글 단 분의 블로그 주소는 http://ryunan.egloos.com/ 이 곳으로 저랑 관련 없는 분입니다.